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사도광산 조선인 강제노역' 부정에…서경덕 "역사왜곡 망언"

(서울=뉴스1) 강수련 기자 | 2022-01-22 17:52 송고
일본 사도 광산 홈페이지 캡처 © 뉴스1
일본 사도 광산 홈페이지 캡처 © 뉴스1

'제2의 군함도'로 불리는 일본 나가타현 '사도광산'(사도시마노킨잔)의 조선인 강제노역에 대해 일본이 인정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밝히자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역사를 왜곡하는 어이없는 주장"이라 비판했다.

서경덕 교수는 2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일본이 또 망언을 남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하라 세이지 관방부 장관이 전날(21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 측의 독자적 주장에 대해 일본 측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국 측에 강하게 의사 표시를 했다"며 "한국 내에서 사실에 반하는 보도가 다수 이뤄지고 있어 매우 유감이다"라고 주장한 데 따른 것이다.

서 교수는 일본 측 주장의 반박 근거로 일본 나가타노동기준국이 작성한 '귀국 조선인에 대한 미불임금채무 등에 관한 조사에 관해'라는 공문서를 제시했다.

서 교수에 따르면 해당 문서에는 '1949년 2월25일 1140명에 대한 미지급 임금으로 23만1059엔59전이 공탁됐다'는 내용이 기록돼 있다. 또 채무자는 다이헤이 광업주식회사 사도광업소 측이고, 공탁 기관은 니가타 사법사무국 아이카와 출장소였다.
서 교수는 "일본의 공문서가 남아 있음에도 한국에서 사실에 반하는 보도가 다수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은 참 부끄러운 일"이라며 "최소한의 양심도 없는 발언"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2015년 군함도 탄광 등을 '메이지 시대 산업혁명유산'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하던 과정에서도 "국제적 망신을 당했다"고 지적했다.

당시 일본은 "1940년대 일부 시설에서 많은 한국인 등이 자신의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환경 하에서 강제로 노동한 사실이 있음을 인식한다"며 "해당 시설에 정보센터 등을 세워 희생자들을 기리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유네스코 유산위원회는 도쿄의 산업유산정보센터 등 현지조사를 통해 지난해 일본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비판하며 군함도의 역사를 설명하는 도쿄 산업유산정보센터의 개선을 요구하는 결정문을 채택한 바 있다.

서 교수는 "일본 정부의 억지 주장을 '역이용' 할 필요가 있다"며 "사도광산 및 하시마 탄광 등의 강제노역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로 삼아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 교수는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천 움직임이 보이자 일본 도쿠라 슌이치 일본 문화청 장관에게 항의서한을 보냈다고 21일 밝혔다.

사도광산은 전범기업 미쓰비시머티리얼(전 미쓰비시광업)이 소유했던 금 산출지로 일제강점기 조선인 1000여명의 강제노동 동원지로 잘 알려져 있다.


traini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