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총리 "공공데이터 투명성은 디지털 시대 중요한 과제"

열린정부파트너십 글로벌서밋 폐회사…"부패 고리 단호하게 끊어내야"
"오미크론, 모두가 함께 회복하지 않으면 누구도 안전할 수 없다는 교훈"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2021-12-17 22:00 송고
김부겸 국무총리 2021.12.17/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 2021.12.17/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7일 "정부가 정보를 독점할 것이 아니라 일반에 공개해야 민간 정보와 결합되고 시민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만나서 더 창의적이고 더 수요자 친화적인 정책들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1 열린정부파트너십(OGP) 글로벌 서밋' 폐회식에서 영상을 통해 "디지털 시대를 맞아서 공공부문에서 생산되는 데이터의 투명한 공개와 활용은 중요한 과제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시민과 함께하는 정부에서 또 중요한 것은 부패의 고리를 단호하게 끊어내는 것"이라며 "시민들이 참여하고 함께 감시해야 반칙과 편법이 자리를 잡을 수 없다. 부정과 부패가 사라져야 차별받고 소외당하는 사람들이 없어진다"고 말했다.

열린정부파트너십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유엔 총회 연설을 계기로 만들어진 국제 민관협의체로, '시민이 주인인 정부'라는 열린정부 가치를 체계적으로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는 OGP 제11대 의장국으로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

김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변이 '오미크론'이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우리가 또 한번 얻는 교훈은 지구촌 전체가 긴밀하게 연결돼 있고 모두가 함께 회복하지 않으면 결코 누구도 안전할 수 없다는 엄중한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백신과 치료제를 나누고 저개발국의 의료체계를 지원해 인류 전체가 포용적 회복을 통해 안전한 일상으로 함께 복귀하자"고 제안했다.


hy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