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산업일반

위니아딤채 "올해 자발적 리콜 26만대 조치…잔량 9만대"

한소연 등과 '가전제품안전컨퍼런스' 참여
"자발적 리콜 기업 대한 소비자 호의도 높아"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 2021-12-09 08:17 송고
2021 가전제품안전컨퍼런스. 윤동열 한국제품안전학회 회장(왼쪽 여섯번째), 조태임 한국소비자단체연합 회장(왼쪽 일곱번째), 조경형 위니아딤채 대외협력담당 (오른쪽 두번째). (위니아딤채 제공)© 뉴스1

위니아딤채는 15년 이상 된 '딤채' 김치냉장고 제품을 대상으로 자발적 리콜을 실시한 결과, 올해에만 26만대를 발굴해 조치를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위니아딤채는 지난달 30일 한국소비자단체연합과 한국제품안전학회가 공동주최한 '가전제품안전컨퍼런스'에 참여해 이같이 밝혔다.

위니아딤채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김치냉장고 보유 실태조사'와 '제품안전 및 리콜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를 고려했을 때, 자발적 리콜 대상 제품의 실질적 잔량은 9만대 안팎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앞서 위니아딤채는 278만대 리콜 제품 중 선 리콜 조치 및 화재 발생이 거의 없었던 20년 전 생산 제품 및 60리터급 소형 제품을 제외하면, 산술적으로 남은 리콜 잔량은 전체 수량의 20% 수준인 약 60만대로 추정했었다.

위니아딤채는 그동안 한국소비자원과 협력해 진행해오던 딤채 무상점검 활동을 지난해 말부터는 국가기술표준원 주관으로 자발적 리콜을 연중 실시하고, 이후 전국 지자체와 협력해 대대적인 '리콜 김치냉장고 찾기 운동'으로 확대했다.

이들은 전국 거주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품안전 및 리콜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리콜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태도 평가에서 자발적 리콜을 실시하는 기업에 5점 만점에 4.25점의 매우 높은 호의도를 보였다고 말했다.

반면, 타의에 의해 진행된 강제적 리콜 기업의 신뢰도는 2.93점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니아딤채의 자발적 리콜에 대한 소비자 평가 역시 리콜 전 보다 10% 이상 증가한 66.1%의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한소연은 김치냉장고를 15년 이상 장기간 사용하는 가구의 특성상 60대 이상의 노년층 비율이 높았던 만큼, 정보의 접근성 측면에서 불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할 것을 제언했다.

조경형 위니아딤채 대외협력담당 상무는 "소비자 안전을 위한 공동의 역할이라는 데 뜻을 함께하고, 나아가 ESG경영 실천의 일환으로서 실질적 잔량으로 추정하는 약 9만대 안팎의 리콜 제품까지도 조속히 조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esang22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