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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15일 본입찰 쌍용차 "책임있는 경영주체·노사 협조 중요"

“쌍용차 공장 부지 먹튀? 예의주시하지만 우려 크지 않아”
통합항공사 결합심사 안하는 공정위 겨냥 “심히 섭섭하고 유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송상현 기자 | 2021-09-13 17:00 송고 | 2021-09-13 17:10 최종수정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모습. (뉴스1 DB) © 뉴스1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모습. (뉴스1 DB) © 뉴스1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오는 15일 본입찰을 마감하는 쌍용자동차(쌍용차)와 관련해 신규 투자자의 실현 가능한 사업계획 등 진실성, 쌍용차 노사의 협조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의 기업결합 심사 결론을 내지 않고 있는 공정거래위원회를 향해 격한 유감을 표명했다.

또한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합병에 대해 지역사회를 비롯한 일부 정치인들이 철회하라고 주장하는 것에 날선 반응을 보였으며 노조의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시스템과 부실기업의 호봉제 구조 개선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 회장은 13일 오후 온라인으로 진행한 취임 4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오는 15일 쌍용차 매각 본입찰이 마감되는 것과 관련해 “책임 있는 경영주체가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조속히 쌍용차가 정상화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쌍용차는 제대로 된 사업주체의 사업계획 없이는 산업은행이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했다.

이 회장은 인수 후보자들이 쌍용차 공장이 있는 평택 부지의 막대한 차익을 노리고 인수전에 뛰어든 것이 아니냐는 소위 ‘먹튀’ 가능성에 대해선 “예의주시하고는 있다”면서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공장 이전은 확정되지 않은 계획이고 추진을 해도 최소 7~8년이 걸리며 공장부지 용도 변경도 해야 하기에 정말 어려운 일”이라며 “투기 우려는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작업과 관련해선 “사안과 범위가 방대해서 결합심사가 오래 걸린다”며 “각국 경쟁당국에 결합승인을 요청하고 있고 한두 개씩 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 회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을 위한 필수 절차인 기업결합 심사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공정거래위원회를 향해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그는 “(항공산업은) 산업적 관점과 부실기업의 도태 시에 생기는 파장을 고려하면 전향적으로 봐야 한다”며 “EU 경쟁당국이 (미국의) 빅테크에 대해 규제를 하려고 하면 미국 경쟁당국은 보호를 하는데 우리는 기다리고 있어서 다른 곳이 하는 것을 보고 하자는 것 같아서 심히 섭섭하고 유감스럽다”고 했다.

이 회장은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결합은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생존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불가피하고 필수적인 조치”라며 “경쟁당국이 다른 국가의 경쟁당국도 설득해주면 좋겠다. 공개적으로 읍소한다. 조속히 승인절차를 밟아주길 부탁한다”고 했다.

그는 “산업재편을 해서 앞으로 가야 하는데 아시아나항공, 대우조선해양 등(의 구조조정 사안에 대해) 저를 도와주는 분이 없다”며 “(이 발언으로) 괘씸죄에 걸려도 하기는 할 것”이라고 했다.

해운사인 HMM 노사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3년 내 성과급 제도를 마련하고 임금 정상화를 추진하기로 합의한 데 대해 “진일보한 것”이라고 평가하면서도 ‘HMM의 경영 정상화’라는 시각은 시기상조라고 했다.

이 회장은 “HMM은 10년 간 적자를 낸 기업으로 최근 흑자는 컨테이너선 신조 발주, 대규모 정책지원 등의 우호적인 (환경) 덕이 컸다는 것을 간과해선 안될 것”이라며 향후 적자로 전환할 가능성도 제기했다. 그는 “최근 경영 호조를 바탕으로 정상화 기반을 닦는 것이 가장 급선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시스템을 비롯해 호봉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부실기업이 구조조정을 위해선 매년 임단협 대신에 다년간으로 개선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한 “부실기업은 호봉제를 폐지 또는 개선돼야 한다”고 했다.

HMM의 매각 여부에 대해선 “별도로 진행상황은 없다”면서도 “향후 원활한 M&A를 위해선 단계적인 보유 지분 매각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M&A 여건이 조성되면 가볍게 뛰기 위해선 보유 지분을 낮추는 것이 방향”이라며 “지분 매각은 정부의 정책적인 고려와 시장을 고려해서 하는 등 산업은행이 독자적으로 결정은 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 심사 진행 상황에 대해선 “현대중공업이 유럽연합(EU) 당국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는데 심사 결과, 발표시기를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고 했다. 그는 “심사에 컨테이너선은 아무 문제가 없었고 LNG선이 문제가 돼 EU가 면밀하게 심사하고 있다”고 했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합병을 놓고 지역사회를 비롯한 일부 정치인들이 철회하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선 “이는 EU 경쟁당국이 승인에 압박을 느끼는데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그는 “(대우조선해양의) 독자생존에 자신이 있으면 말하라. (그러면) 정부를 설득해서 모든 금융지원을 끊고 홀로서기 하도록 설득을 할텐데 자신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기업결합 심사에서) 승인이 안 되면 책임을 질 것이냐”고도 물었다.

대우건설 매각과 관련해 시민단체가 수의계약 없이 사전 접촉한 매수 의향자에게 주식 헐값 매각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내놓은 것과 관련한 금융위원회의 조사에 대해선 “대우건설 매각 프로세스는 KDB인베스트먼트가 책임성을 갖고 하도록 위임됐다”며 “점검하고 있고 필요 시 매각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법률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다고 보고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20조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를 운용하는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성장금융) 투자운용본부장에 문재인 정부 청와대 행정관 출신 인사가 낙점되면서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선 “산업은행은 성장금융의 소수지분인 8.7%만을 보유하고 있다”며 “성장금융의 독립적이고 책임경영을 존중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별개로 뉴딜펀드의 성공적인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goodday@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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