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스타 DJ들은 리믹스를 통해 뜬다…타인 작품 재가공 인기 재창조

KAIST, 유명 DJ들의 플레이리스트로 일렉트로닉 음악 시장 분석

(대전=뉴스1) 심영석 기자 | 2021-09-09 15:01 송고
DJ들 간의 총 인용 네트워크(KAIST 제공)© 뉴스1
DJ들 간의 총 인용 네트워크(KAIST 제공)© 뉴스1

스타 DJ들이 더욱 높은 인기를 얻기 위해 명성이 높은 다른 DJ의 음악을 선택해 새롭게 재해석해 자신만의 음악으로 재가공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9일 KAIST에 따르면 문화기술대학원 이원재 교수 연구팀은 일렉트로닉 음악 페스티벌에서 유명 DJ들의 사회적 관계 분석을 통해 시장 성공을 위한 사회적 역할과 전략을 그들의 플레이리스트를 분석했다.
연구진이 제시한 분석법은 최근 음악 소비 트렌드에 맞춘 음악 시장 접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전 세계 각지에서 개최한 9개의 페스티벌에서 공연했던 815명의 DJ들의 3164개의 플레이리스트 데이터를 DJ들 간 일종의 인용 관계로 분석했다.

이를 통해 다른 DJ들로부터 인용 횟수가 많은 DJ를 사회적 명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했다.
이들이 해당 기간 발매한 음원들의 장르, BPM(beats per minute)과 키 스케일 데이터를 분석해 음악적 정체성과 연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명성이 높은 스타 DJ일수록 일관되고 확고한 음악적 정체성을 표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새로운 스타일과 장르가 끊임없이 탄생하는 음악 시장에서 자신만의 영역을 개척하고 가치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사회적 명성을 얻는데 중요한 요소로서 작동함을 규명했다.

또 DJ들이 공연했던 플레이리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했다.

그 결과, 사회적 명성이 높은 DJ일수록 서로 다른 집단을 연결하는 중개적 위치와 한 집단 내 응집력이 높은 위치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형태의 위치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위치는 새로운 기회와 자원의 유입을 컨트롤할 수 있는 가장 유리한 위치로 해석되고 있다.

두 입장이 가진 장점을 이분법으로 나누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두 입장이 상호 보완적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런 독특한 현상이 EDM DJ들 사이의 리믹스(Remix) 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자신만의 음악적 정체성으로 다양한 트랙을 결합해 플레이리스트를 구성하는 방식이 바로 DJ들의 예술적 창의성을 보여주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타 DJ들은 자신의 리믹스 실력을 보여주기 위해 다른 장르에서 명성이 높은 DJ의 음악을 선택해 새롭게 재해석한다.

KAIST 이원재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큐레이션과 추천으로 변화하는 최근 음악 소비 트렌드에 맞춰 이와 같은 접근법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ˮ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플로스 원’ 최신호에 실렸다.


km503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