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전에 '옥류관' 차린다는 대북사업가 "제재 위반 소지 없는 단독 사업"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 회장 인터뷰…"남북 '합작' 형태 아니다" 설명
"아태협 자체적으로 낸 분점, 평양과 최대한 비슷하게 구현"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2021-08-26 07:00 송고 | 2021-08-26 08:42 최종수정
(사)아태평화교류협의회 안부수 회장./뉴스1 © News1
(사)아태평화교류협의회 안부수 회장./뉴스1 © News1

"저희는 남북 관계가 좋아지길 기다리면서 단순히 옥류관 브랜드를 사용한 분점을 낼 계획이기 때문에 북한으로 금전적 이익이 흘러갈 일은 없습니다." 

북한의 대표 음식점 '옥류관'의 대전 분점 건립을 추진 중인 (사)아태평화교류협회(이하 아태협) 안부수 회장은 26일 뉴스1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같이 설명했다. 그의 옥류관 '분점' 설립 계획이 알려지며 경제적 이익이 북한으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기 때문. 
그는 "남한에 북한 옥류관을 짓는 사업은 남북 관계에 '훈풍'이 불던 2018년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조선아태)와 이미 합의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남북, 북미관계가 불과 몇년 새 다시 교착 상태에 빠지자 옥류관 관련 사업 역시 일단 중단된 상태다.

북한에서 조리사와 접대원이 내려와 직접 '봉사'를 하는 등 '합작'으로 추진했던 당초 구상은 미룰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다만 관련 사업을 추동하는 차원에서 오로지 남측 인력과 자원으로 '옥류관'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분점을 먼저 대전에 내기로 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안 회장은 3년 전과 달라진 남북 상황에 우려를 표하면서도 옥류관 대전점의 건립 소식과 함께 제기된 '대북 제재 위반' 소지에 대해선 "북측 인원이나 물자가 남한으로 내려오거나 남한 옥류관에서 발생한 이윤이 북한으로 돌아가는 동업 형태는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현재 남북 정세를 고려해 아태협 자체적으로 분점을 먼저 내려 했지만. 남북 관계가 좋아질 땐 다시 원래 구상대로 '본점'을 건립할 수 있길 기원한다고 그는 밝혔다. 다음은 안 회장과의 일문일답. 

북한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이 지난 2018년 방남했을 당시 경기도 고양시 엠블호텔에서 열린 '2018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서 안부수 회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2018.11.16/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북한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이 지난 2018년 방남했을 당시 경기도 고양시 엠블호텔에서 열린 '2018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서 안부수 회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2018.11.16/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지난 2018년 북한 조선아태와 옥류관 건립에 합의한 이후 3년 만에 대전에 분점을 건립하기로 결정했다. 분점 건립도 북측과 협의가 된 것인가.
▶지금도 아태협 중국 지부를 통해 일주일에 1~2번씩 북측과 교류를 하며 옥류관 설립을 꾸준히 논의하고 있다. 2018년 북측 '조선아태'와 남북 교류협력을 했을 당시 남북관계가 좋아서 곧 본점을 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 경기도에 옥류관을 내기로 북측의 동의를 받았지만, 이후에 상황이 어려워져 정세를 지켜보며 준비를 하고 있다. 제재 국면이라 일단은 아태협 자체적으로 옥류관 식품을 개발하면서 프랜차이즈 개념으로 '분점'을 먼저 내기로 한 셈이다. 분점 장소로 물망에 오른 곳이 대전이다.

-당초 옥류관 설립 부지에 대해 여러 지역들이 거론됐던 것으로 안다. 대전으로 최종 결정된 이유는 무엇인가.
▶대전에 '본점'이 설립되는 것은 아니다. 처음엔 경기도 호수 공원 일원에 옥류관을 내기로 했으나 여러 사정이 맞지 않아 다른 장소를 준비하고 있다. 본점은 경색된 남북 상황을 지켜보고 있으므로 분점을 먼저 낼 예정인데 대전에서 먼저 준비를 해왔기에 진행 중이다. 반응이 좋으면 각 도별로 더 확장할 계획이다.

-이번 옥류관 분점은 추후 설립할 옥류관 본점과는 어떻게 다른가?
▶원래 북측 조리사와 봉사원 등이 내려와서 평양 옥류관을 운영하기로 협의가 되어 있었다. 하지만 현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경제협력이 제재가 걸려서 실현이 어렵기 때문에 우선은 레시피만이라도 활용하기로 했다. 기존에 출시한 옥류관 식품 3종(평양물냉면, 비빔냉면, 고기만두)에 북으로부터 직접 수입하는 대동강맥주 등 제재 대상이 아닌 소규모 교역을 통해 남북간의 교류 협력의 물꼬를 틔워볼 생각이다.

평양 옥류관의 평양냉면. 2019.10.29/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평양 옥류관의 평양냉면. 2019.10.29/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북한과 협의를 진행하던 3년 전과 달리 현재 남북 교류가 전면 끊겼고, 대북 제재도 있다. 옥류관 분점 설립 과정에 제재 위반 사항은 없는가.
▶북한의 식자재를 가져와 요리하고 봉사하는 방식의 옥류관은 제재 위반 사항이라 진행할 수가 없으므로 남북관계가 다시 열리는 시점을 기다려야 한다. '경기도 비무장지대(DMZ) 일원 발전 종합계획(2021~2025년)'에도 향후 남북관계 국면 전환에 대비해 옥류관 등 공동편의시설을 운영한다는 방침이 있다. 그래서 남북관계가 풀릴 때까지 본점의 설립 시기를 기다리면서 아태협 자체적으로 분점을 먼저 내기로 한 것이다. 분점은 옥류관이라는 상호를 사용하면서 평양 옥류관과 최대한 비슷하게 구현할 예정이다. 다만 북측과 관련해 인원이라든지 물자가 들어오는 건 아니기 때문에 제재 위반 사항은 아니다.

-그럼 옥류관에서 제공할 대동강맥주는 어떤 경로로 들어오는가?
▶북측에 정식으로 요청해놓은 상태다. 제재 국면이라 현금으로 살 수는 없으므로 물물교환 방식으로 진행된다. 북측 대동강 맥주를 남측주류 수입업체가 직수입하는 과정으로 준비를 하고 있다.

-제재와 관련해서, '북한과의 합작사업 설립을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 2375호에 따르면 '비상업적이고 이윤을 창출하지 않는 공공인프라 사업'만 예외로 보고 있는데, 옥류관을 비상업적 행위로 볼 수 있나. 옥류관에서 발생한 이익이 북한에도 흘러간다면 제재 위반 소지가 있는데.
▶ 맞다. 이걸 잘못 해석하면 유엔 안보리 제재 위반이 될 수 있다. 북측으로부터 옥류관 건립 동의를 받았고 남측 정부에 내용을 신고한 것도 맞지만 제재 국면에는 아무것도 허가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사업은 북측과 합작으로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 제재 위반이란 것은 북측의 인원을 채용한다든지 또는 이익의 분배 내용이 '동업' 형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아태협이 진행하는 것은 남북정세가 좋아지길 기다리면서 단순히 옥류관 브랜드를 사용한 자체적인 식품개발과 옥류관 식품판매소(분점)를 만드는 것이므로 북한으로 이윤이 흘러갈 일도 공유할 수도 없다.

지난 2018년 경기도 일산호수공원에 건설을 추진했던 옥류관 조감도.(안부수 회장 제공)© 뉴스1
지난 2018년 경기도 일산호수공원에 건설을 추진했던 옥류관 조감도.(안부수 회장 제공)© 뉴스1

-북한으로부터 반입되는 물자나 옥류관 설립 과정에서 통일부의 승인도 모두 이뤄진 상태인가.
▶북과 협의한 대동강맥주, 평양소주 등은 민간 차원의 교역으로 제재 위반 사항은 아니다. 옥류관에 실제 북한 인원들이 내려오거나 북측 레시피를 그대로 사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정부에 따로 승인받을 사안은 없다. 옥류관 기본 레시피에 탈북 요리사 등 유명 요리연구가들의 협조를 통해 기존 옥류관 냉면의 심심한 맛에 더해 한국적인 맛을 내기 위해 1년여 기간을 자체적인 연구 개발했다. 향후 옥류관 분점 운영 때에도 당분간은 협조를 받을 계획이다.

-대전 옥류관 분점의 영업은 언제 어느 지역에서 시작되며, 추후 본점이나 추가 분점 설립 계획은?
▶내년 오픈을 위해 올해 준비에 들어갔으며 분점 설립 장소 두 세곳 중에 대전 유성구 계룡스파텔 인근도 그중 하나다. 확정된 장소는 아니며 별도로 준비를 하고 있다. 옥류관 본점은 경기도에 설립하기로 동의를 한 것이므로 우선 경기도 접경지역을 대상으로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sseo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