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넵' 'ㅇㅋ' 대신 이모티콘으로 답한다…카톡 '말풍선 리액션' 도입

카카오톡, 앱 업데이트와 함께 '메시지 말풍선 리액션' 기능 선보여
모든 대화창에서 사용 가능…기쁨, 슬픔, 좋아요 등 6종 표현 도입

(서울=뉴스1) 송화연 기자 | 2021-08-03 17:27 송고
카카오톡 '메시지 말풍선 리액션' 기능 신설 (카카오 제공) © 뉴스1
카카오톡 '메시지 말풍선 리액션' 기능 신설 (카카오 제공) © 뉴스1

카카오톡에서 주고받는 모든 대화내용에 이모티콘으로 '리액션'(반응)할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됐다.

3일 카카오는 애플리케이션(앱) 업데이트(모바일 v.9.4.5, PC v.3.3.0, 맥 v2.9.4 이상)를 진행하며, 대화창 말풍선에 이모티콘으로 리액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카카오톡 이용자는 그동안 'ㅇㅋ'(오케이) '넵' 등으로 표현하던 단답형 답변을 이모티콘으로 간편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됐다. 해당 기능은 대화창 내 말풍선을 길게 누르거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PC)해 사용할 수 있다.

리액션 기능은 1대1 채팅, 그룹채팅, 팀채팅, 오픈채팅 모든 곳에서 활용할 수 있다. 단 삭제된 메시지나 7일이 지난 메시지, 알림톡 메시지에선 사용할 수 없다.

이모티콘은 이용자가 일상 대화 속에서 자주 쓰는 '하트', '좋아요', '체크', '웃음', '놀람', '슬픔' 등 6종으로 구성됐다. 리액션 표현 해제도 가능하다. 상대로부터 이모티콘 리액션을 받은 이용자는 대화창 밑에 표기된 리액션 숫자를 클릭해 반응한 상대가 누군지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 간 서로 주고받는 메시지에 대해 간편하고 빠르게 공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대화에 대한 상호 피드백을 나누며 보다 효율적으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능은 카카오톡 앱 업데이트 후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 업데이트는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며, iOS 업데이트는 현재 진행 중인 심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hwaye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