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기억공간' 내일 해체하지만…'박원순 구두약속' 불씨

유족측 "박 시장 대안제시 약속…역사·의미 담을 장치 협의해야"
서울시 "박 시장때 철거 예정…이전이나 재설치 논의 대상 안돼"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김진 기자 | 2021-07-27 13:48 송고
세월호 유가족들이 27일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기억공간에서 세월호 조형물을 옮기고 있다. 이날 기억공간에서 정리된 물품들은 서울시의회 임시공간으로 옮겨졌다. 2021.7.2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세월호 유가족들이 27일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기억공간에서 세월호 조형물을 옮기고 있다. 이날 기억공간에서 정리된 물품들은 서울시의회 임시공간으로 옮겨졌다. 2021.7.2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시가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세월호 기억·안전 전시공간'(기억공간)을 28일 해체하기로 했다. 기억공간이 광화문광장을 떠나는 건 7년 만이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이날 유족 측과 '기억공간' 해체에 합의했다. '기억 공간' 내 물건들은 서울시의회로 임시 이전하고, 건물은 해체해 우선 가족협의회가 안산시로 가져갈 계획이다.
앞서 유족 측과 서울시는 '기억공간' 철거를 두고 팽팽한 입장 차를 보였다. 서울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을 조성하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공사 시기에 맞춰 '기억공간' 철거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었다. 당초 서울시는 지난 26일 '기억공간' 해체를 예고했으나, 유족 측 반발로 무산됐다.

서울시가 "대화와 설득으로 문제를 풀겠다"며 해체 시기를 이날 오전으로 일시 유예하면서 이날 오전까지도 양측의 대립은 이어졌다.

서울시는 이미 전임 시장인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재임 때부터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공사와 함께 '기억공간' 철거가 예정돼 있었다는 설명이다.
반면 유족 측은 공사와 별개로 박 시장이 '기억공간' 재존치와 관련해 대안 제시를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유경근 위원장은 "(박 전 시장과) 공사가 끝난 이후 이 광장에 어떠한 형태로, 어떠한 방식으로 세월호 참사는 물론 모든 민주주의 시민들의 역사와 의미를 담을 수 있는 장치를 (만들기로 했고, 이에 대해) 협의해 보자고 했다"며 "저희는 결코 공사와 연계해 이 건물을 철거하겠다고 합의, 약속한 적 없다"고 못박았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박 전 시장이 개별적인 자리에서 말 한 것"이라며 "확인할 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기억공간'은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던 것이고, 앞서 발표한 대로 '기억공간' 이전이나 재설치는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임을 분명히 했다.

다만 서울시는 유족 측의 결단에 감사를 전하며 건물 해체와 물건 등 반출이 가능하도록 행정적·물리적 절차를 지원할 방침이다. 유족 측 요구를 수용해 건물을 해체해 안산으로 가져가도록 지원한다.

서울시는 앞서 '기억공간'을 설치하는 데에 1억9200만원을 투입했다. 전기료, 인력비용 등 '기억공간' 운영 유지비도 서울시가 댔다. 이에 사실상 '기억공간' 건물, 물건 등에 대한 소유권도 서울시가 갖고 있는 셈이다.  

이 관계자는 "해당 물건들을 추후 기록원, 국가추모시설로 이관할텐데 일단 유족 측이 안산으로 가져가서 활용하실 수 있도록 반출, 인수인계 관련 행정처리를 마쳤다"며 "유족 측의 '기억공간' 이전 결단에 대해서는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jinny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