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박성민 ‘엄호’ 김기표 ‘수습’…준용씨 소란엔 ‘주시’

국정운영 동력, 보다 힘있게…연이은 논란들 정면돌파
국민의힘과 맞붙는 준용씨 행보에는 靑 "할 말 없다"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21-06-28 07:00 송고 | 2021-07-11 20:43 최종수정
청와대 전경. (자료사진)
청와대 전경. (자료사진)

청와대가 최근 불거진 연이은 논란들을 하나씩 정면돌파해나가는 모습이다.

박성민 청년비서관의 박탈감 논란에는 엄호를, 김기표 반부패비서관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는 사퇴로 대응하면서 청와대가 다시 중심을 잡아가는 분위기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근래 40%대를 회복한 가운데 이를 토대로 국정운영을 보다 힘있게 이어나가려는 의지로 읽힌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 아들 준용씨를 둘러싼 소란에는 말을 아낀 채 준용씨의 대응을 묵묵히 주시하는 모습이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박 비서관을 향해 쏟아지는 비판의 목소리를 잠재우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21일 25세 나이로 청년비서관(1급)으로 임명된 박 비서관은 이른바 박탈감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급기야 자신을 고려대 재학생이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박 비서관을 겨냥한 '박탈감닷컴'이라는 웹사이트를 개설하기에 이르렀다.

이들이 박 비서관을 지적하는 핵심 키워드는 '공정'이다. '사실상의 취업 경험도 없는데다, 행정고시와 같은 시험도 치르지 않은 채 일부 정당 활동만 한 인사가 1급 공무원 보직으로 취직한 게 공정하느냐'는 것이다.

청와대는 '진짜 청년'을 통해 청년민심을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취지가 박탈감 논란으로 이어진 데에 난감해하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박 비서관의 능력을 봐달라면서 그를 연신 옹호하고 있다.
특히 박 비서관 직속 상사인 이철희 정무수석이 열심이다. 그는 지난 24일 JTBC 썰전 라이브(영끌 인터뷰)에 출연한 자리에서 박 비서관을 당분간만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이어 능력 미달 시 "제가 책임지겠다"면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또한 인정한 인물이라고 덧붙였다.

박 비서관은 당분간 업무보고를 받는 일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박 비서관이 자신을 둘러싼 여러 논란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보다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경기도 광주 송정동 김기표 반부패비서관이 소유한 토지 인근에 도로가 놓인 모습. 2021.6.2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경기도 광주 송정동 김기표 반부패비서관이 소유한 토지 인근에 도로가 놓인 모습. 2021.6.2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반면 청와대는 김 비서관의 부동산 투기 의혹 사안은 논란이 벌어진지 하루 만에 사퇴로 마무리를 지었다.

지난 26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고위공직자 수시재산 등록사항에 따르면 김 비서관의 재산은 39억2417만원이었다. 이중 부동산 재산은 91억2623만원이었고 금융 채무는 56억2441만원이었다. 부동산에는 아파트뿐만 아니라 상가와 근린생활시설을 비롯해 투기 가능성이 엿보이는 토지 등이 포함돼 국민의 분노를 샀다.

김 비서관은 당일(26일) 문제가 된 경기 광주 소재 토지는 "그 어떤 개발 행위도 불가능한 지역"이라며 "신속한 처분을 협의 중"이라고 해명하기도 했으나 논란은 쉬이 가라앉을 기색을 보이지 않았다.

결국 청와대는 김 비서관을 둘러싼 논란을 다음날(27일) 그의 자진 사퇴 형식으로 속전속결로 정리했다. 이는 청와대·정부 인사들의 '부동산 내로남불' 논란을 장기화하지 않겠다는 문 대통령의 뜻으로 해석됐다.

문재인 정부에서 부동산 문제로 구설에 올랐던 인사들은 다섯손가락을 넘어선다. 김 비서관을 비롯해 노영민 전 비서실장, 김상조 전 정책실장, 김조원 전 민정수석, 김의겸 전 대변인,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 등이다.

민주당의 건의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6일 청와대에 고위공직자에게 부동산 관련 의혹이 제기되는 것은 그 자체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행보에 대해서는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미디어아트 작가인 준용씨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과 기술 융합 지원사업에서 6900만원의 지원금을 받았는데 이를 두고 최근 배현진 국민의힘 최고위원과 소셜미디어(SNS)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준용씨는 26일 보도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지원금을 받는 데 있어) 특혜는 당연히 없었다"며 배 최고위원과 설전을 벌이는 배경에 대해선 "(온당한 일인 만큼) 적극적으로 방어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가족들은 민정수석실을 중심으로 총무비서관실에서 함께 관리가 이루어진다.

청와대 관계자는 준용씨를 둘러싼 소란이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에 대해 "할 말은 없다"고 말했다. 준용씨는 이전에도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 등 특혜 취업 의혹을 제기한 야당의원들을 상대로 설전을 벌이고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도 준용씨와 꾸준히 부딪히고 있는 인사 중 한 명이다.

청와대의 침묵에는 준용씨의 행보가 특별히 문제될 것이 없다는 판단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 자녀들의 일상을 최대한 존중해주는 문 대통령 내외의 성향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2018년 당시 문 대통령 딸 다혜씨가 문 대통령이 속한 민주당이 아닌 정의당 당원인 것이 알려져 화제가 됐을 때도 문 대통령은 딸의 정치적 선택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다만 한편에선 인간 문준용으로서의 삶도 중요하지만 대통령의 아들인 만큼 언행 및 도덕성에 높은 관심이 쏠리는 점을 준용씨와 청와대 모두 다시금 인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작가. 2020.10.22/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작가. 2020.10.22/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cho1175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