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안문제연구소' 경력 논란에…윤황 충남연구원장 "숨긴적 없다"

6·15충남운동본부 "프로필에 경력 누락" 윤 원장에 사퇴 촉구
윤 원장 “연임 결정시기 다가오자 누군가 이슈화" 음모론 제기

(충남=뉴스1) 최현구 기자 | 2021-06-07 18:17 송고 | 2021-06-08 09:34 최종수정
충남연구원.© 뉴스1

6.15공동선언 실천 충남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7일 성명서를 내고 “공안문제연구소 경력을 숨긴 충남연구원 윤황 원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운동본부는 “충남연구원 윤황 원장이 취임 당시의 프로필에 주요 경력을 자세히 밝혔으나 정작 2000년도부터 4년 여간 근무한 공안문제연구소 경력은 누락시켰다”며 “충남도는 부실검증에 대해 책임지고 윤황 원장을 즉각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공안문제연구소는 지난 1988년 설립해 검경의 무리한 공안사건에 논리를 제공하고 민주인사와 단체들을 용공(容共, 공산주의 주장을 받아들이거나 그 정책에 동조하는 일)으로 낙인찍었다.

또 여러 사회 인사들에 대한 사상검증으로 국가보안법 피해자를 양산했으며, 지난 2004년 치안정책연구소로 통합하면서 사라졌다고 설명했다.

윤 원장은 지난 2000년도부터 4년여 간 이곳에서 근무했지만, 2018년 9월 충남연구원장 취임 당시에는 이같은 경력을 숨겼다는 게 운동본부의 주장이다.
운동본부는 “공안문제연구소는 소위 ‘빨갱이’로 낙인찍어 민주화 활동을 위축시키려 했다”며 “(윤 원장은) 본인 스스로 연구소 경력이 민주주의가 확장되고 국가보안법 폐지 여론이 높아지는 시대에 문제가 될 것임을 알고 있기에 누락시켰을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충남연구원은 도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곳이다. 이런 조직의 수장이 사상을 검증하던 곳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한 이력이 있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처사”라고 맹비난했다.

2018년 충남연구원장 공모 임원추천위원회 당시 인쇄물 내 윤황 후보자 지원서 (1페이지).© 뉴스1

이에 윤 원장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음모론으로 맞대응에 나섰다.

윤 원장은 “지난 2018년 9월 17일 도지사로부터 원장 취임 임명을 받고 충남연구원장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원장 임명 절차 과정은 임원추천위원회의 서류심사, 면접심사 등 충남도와 도의회 검증까지 투명하게 진행되었고 그 당시 윤황 후보자는 지원서에 정확히 공안문제연구소 근무 사실을 적시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6·15공동선언 실천 충남운동본부는 가장 기본적인 사실 확인조차 없이, 말 그대로 허위사실 유포로 충남연구원과 윤황 원장의 명예와 이미지를 매우 심각하게 훼손시켰다. 더 나아가 충청남도의 공정한 인사시스템마저 뒤흔드는 우(愚)를 범했다”고 주장했다.

윤 원장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공안연구소 근무 이력을 숨긴 적이 없다. 교수, 대통령직속 정책회의 위원 등을 맡을 때도 숨기지 않았다. 노무현 대통령 시절이라 공안 업무는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당하다”고 반박했다.

그는 “오히려 연구소에서 근무하며 국가보안법 폐지를 가장 먼저 주장했고 공개 세미나에 나서 검증을 받았다”며 “과거 언론에서 보도한 얘기인데 8월 말 연임 여부가 결정되는 시점에 누군가 다시 이슈화하고 있다”고 음모론을 제기했다.


chg563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