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일본, 백신외교 강화…대만·베트남 이어 말레이도 무상 제공

(서울=뉴스1) 박병진 기자 | 2021-06-05 18:00 송고
말레이시아 의료진이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말레이시아 의료진이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지렛대로 정치·경제적 영향력 강화를 노리는 이른바 '백신외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만과 베트남에 이어 말레이시아에도 백신을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5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감염이 급증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에 이달 안으로 백신을 무상 제공하는 방향으로 조율에 들어갔다. 지난달 21일 후생노동성의 정식 승인을 받았지만 혈전(혈액 응고)이 생길 위험이 있다는 이유로 공적 접종에 사용하지 않기로 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보낼 예정이다.
요미우리는 백신 공동구매·배분 프로젝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하지 않고 말레이시아에 직접 백신을 제공하기로 했으며, 수량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지난 2일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과 공동으로 온라인 개최한 '코백스 백신 서밋(정상회의)'에서 개발도상국에 3000만회분의 백신을 보내겠다고 밝혔고, 지난 4일 대만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24만회분을 보냈다.

또 일본 공영방송 NHK는 앞서 이날 일본 정부가 대만에 이어 베트남에도 백신 제공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중국이 자국 백신을 80개국 이상에 공급하는 등 적극적인 백신 외교를 펼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는 미국 등과 연계해 중국에 대항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전했다.


pb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