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 학교 자가키트 도입 '일단 멈춤'…"18세 미만 활용 문제 해결돼야"

5월 초 기숙사 운영 학교 20곳 시범도입 계획 지연 불가피
서울시 "감염병 전문가 의견 수렴…다음주 중 윤곽 나올 것"

(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 | 2021-05-11 06:02 송고
서울의 한 편의점에서 직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진열하고 있다. 2021.5.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의 한 편의점에서 직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진열하고 있다. 2021.5.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자가검사키트'를 학교 현장에 5월 중 시범 도입하는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의 협력 사업이 만 18세 미만에 대해서는 자가검사키트 사용을 권고하지 않는다는 방역당국 지침으로 인해 지연이 불가피해졌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서 5월 초까지는 기숙사 운영 학교를 중심으로 자가검사키트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나 방역당국이 새 지침을 내놓기 전까지는 사업 진행이 어렵다며 입장을 바꾼 상태다. 
11일 교육계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이 지난달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 안내' 자료를 배포하고 "만 18세 미만의 사용을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힌 이후 자가검사키트 도입 논의가 좀처럼 진전되지 않고 있다.

방역당국이 자가검사키트 사용 대상으로 '만 18세 이상 성인'이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만큼 이를 무시하고 시범 사업을 진행할 수는 없다는 것이 서울시교육청의 입장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애초 서울시와 사업을 추진할 당시에는 사용 연령 관련 지침이 없어 제한적·보조적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했지만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마당에 이를 어길 수는 없다"며 "새로운 지침이 나오거나 적어도 감염병 전문가들 사이에서 만 18세 미만도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는 근거 자료가 제시되지 않는 이상 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달 29일 기자간담회에서 "서울시가 제안한 자가진단키트를 제한적으로 학교에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제한적·보조적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교육부·서울시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고경희 서울시 교육정책과장도 같은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5월부터 오는 7월 방학 전까지 8주간 집단감염 우려가 있고 주기적·반복적 검사가 가능한 취약시설인 기숙학교 등을 대상으로 자가검사키트 시범 도입을 추진하자고 교육청과 협의했다"고 말했었다. 

구체적으로 시내 학생선수·일반학생 대상 기숙사를 운영하는 62개 중·고·각종학교 가운데 기숙사 이용 인원이 100명 이상인 20개 고등학교에 우선 도입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서울시가 자가검사키트 구매 비용을 전액 지원할 예정인데, 예산 규모에 따라 적용 대상 학교를 조정하기로 했었다.

계획대로 20개 학교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이 진행되는 경우 약 4500명의 학생이 일주일에 2차례씩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해 양성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양성이 나오면 선별진료소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아야 하고, 음성이 나오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면 된다.

서울시는 만 18세 미만 청소년도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감염병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서울시교육청과도 협의를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늦어도 5월 말까지는 시범 도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방역당국도) 만 18세 미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가 없다 보니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는 수준이지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은 아닌 것으로 안다"며 "오는 11일 서울시 자문을 맡고 있는 감염병 전문가들과 자가검사키트 활용 관련 회의를 진행해 의견을 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다음주 중에는 자가검사키트 학교 도입 사업 관련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hunhu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