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과기정통부, 연구개발특구 육성종합계획안 마련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2021-04-30 17:30 송고
제4차 연구개발특구 육성종합계획 개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1.04.30 /뉴스1
제4차 연구개발특구 육성종합계획 개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1.04.30 /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개발특구의 향후 5년의 육성 방향이 담긴 '제4차 연구개발특구 육성종합계획'을 마련하고 30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15회 심의회의를 통해 확정했다고 밝혔다.

연구개발특구는 공공기술사업화 거점 지구로 현재 대덕을 비롯한 광주, 대구, 부산, 전북 등 5개의 대형 광역특구와 기술핵심기관 중심의 소규모·고밀도 혁신 클러스터인 12개의 강소특구가 지정된 상태다.
이번 종합계획은 각 특구의 지정 목적 달성을 위한 5년 단위의 특구 관련 최상위 법정 계획으로, 계획 수립을 위해 과기정통부는 대내외 환경 분석, 각 특구의 혁신 역량 진단과 더불어, 공청회 등을 통한 현장 의견 수렴과 관계부처 협의를 거쳤다.

제4차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은 탄소중립, 디지털 혁신 등 대내외 과학기술 혁신 환경 변화 속에서 공공기술 기반의 혁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다.

종합계획의 4대 정책과제로는 △저탄소·디지털 경제를 선도하는 연구개발특구 △벤처·창업하기 좋은 기업생태계 구축 △규제에 자유로운 혁신 환경 조성 △상생·협력을 위한 개방형 네트워크 강화 등이다.
탄소중립 대비 역량 강화를 위해 특구별로 탄소 중립을 위한 기술사업화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혁신 기업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한다. 또한 공용 연구실, 실험·분석 장비, 관련 스타트업이 집적된 '탄소중립 스테이션' 구축이 추진된다.

디지털 전환 지원 위해서는 기술이전·사업화 전 과정에 디지털을 연계하고, 전통기업에 대한 디지털 전환 컨설팅·교육도 운영된다.

최기영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역 경제의 침체가 지속되는 현 상황에서 과학기술기반의 지역 혁신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며 "향후 5년 뒤에는 연구개발특구가 지역의 미래먹거리를 책임지는 명실상부한 혁신 클러스터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이번 제4차 종합계획에서 제시된 정책 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eungjun24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