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LCC 통합 후 사명에 '진에어부산' 가능성…상표권 등록 마쳐

특허청에 상표권 출원한 진에어 "네임헌터 예방 차원"
진에어-에어부산 완전 통합에는 장기간 소요 전망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 | 2021-02-17 11:28 송고 | 2021-02-17 17:44 최종수정
에어부산과 진에어 여객기© 뉴스1
에어부산과 진에어 여객기© 뉴스1

진에어가 특허청에 '진에어부산' 상표권을 신청, 등록한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이름 사냥꾼'을 사전 차단하려는 포석이지만 통합 LCC의 새 사명이 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눈길을 끈다.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에 따르면 진에어는 지난 5일 '진에어 부산'과 'JINAIR BUSAN' 두 건의 상표를 출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분류는 여객·항공운송업이 포함된 '39류'로 등록했다.
진에어의 이번 상표권 등록은 LCC통합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불거질 수 있는 잡음을 조기 차단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으로 풀이된다.

LCC 재편을 공식화한 산업은행은 대한항공 자회사인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 계열 에어부산·에어서울 3개 LCC의 통합을 추진 중이다. LCC 통합작업은 이르면 올 하반기에서 내년쯤에는 큰 그림의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일부 부도덕한 개인·기업들은 기업 간 M&A 추진 소식을 접하면 새 사명으로 예상되는 상표권을 선점하는 '알박기'에 나서곤 했다. 상표권을 넘기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해 기업들이 곤란을 겪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진에어의 이번 상표권 등록은 이같은 알박기를 원천 봉쇄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진에어 관계자는 "유사한 상표를 취득하고 부당한 이익을 얻는 여러 사례를 참고해 예방 차원에서 진행된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도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계열 LCC간 M&A가 이제 막 첫발을 뗀 만큼 통합 LCC의 새 사명을 거론하기는 다소 이른 시점이라는 시각이 많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의 100%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달리 부산시를 비롯한 지역 기업·언론사 등이 지분을 보유한 에어부산의 경우 통합 과정에서 이해관계 조정에 난관이 예상된다. 부산지역 정서 및 지역연고 특성을 가진 에어부산의 정체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때문에 상장사인 에어부산의 군소 지분을 정리해 한진칼에 편입시키는 작업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LCC 1차 재편작업이 마무리돼도 상당 기간 동안 각자사업을 영위하다 추후 완전 통합을 재추진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결국 진에어의 '진에어부산' 상표권 등록은 통합LCC 작업이 완벽히 마무리된 수 년 이후를 대비한 사전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진에어, 에어서울과 달리 부산시와 향토 기업, 언론사까지 얼켜 지분관계가 복잡한 에어부산 이해관계자를 설득하는 작업은 쉽지 않아보인다"며 "탄탄하게 쌓아놓은 부산 지역연고를 자연스럽게 승계하는 것도 통합LCC 입장에서 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onk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