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 '실명검사' 전환…'2단계'로 조정돼도 운영유지

8주간 확진자 4621명 조기발견 성과…전체 확진자 대비 12% 수준
방대본 "증상이 없어도 의심되면 적극 검사받아달라"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 김태환 기자, 이형진 기자 | 2021-02-09 16:19 송고
지난 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 검사를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지난 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 검사를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지난 8주간 4600명이 넘는 확진자를 발견한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가 신속한 대응·조치를 위해 검사방식을 기존 익명에서 실명으로 전환한다. 정부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기존 2.5단계에서 2단계로 전환되더라도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을 유지하기로 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9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성과를 바탕으로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까지는 무증상 확진자 조기 발견을 위해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확진자가 줄어 검사 수요가 감소한 점 등을 고려해 지방자치단체 수요에 따라 통폐합 등을 통해 검사소를 일부 축소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상원 단장은 "확진자 발견시 신속한 대응과 조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기존 익명검사는 실명검사로 전환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명검사에 필요한 정보는 성명과 생년월일, 전화번호이다.

실명검사가 검사 위축을 낳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이 단장은 "검토 전 조사를 한 바 있다"며 "검사를 유인하는데 익명검사보단 거리적 접근성이 중요했다"고 설명했다. 임시선별검사소는 주로 번화가나 역 등 이동, 접근이 편리한 곳에 설치돼있다.
만약 거리두기 단계가 1.5단계 이하로 내려갈 경우엔 유동인구가 많은 곳, 기존 선별진료소의 접근성이 떨어져 보완할 필요성이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임시선별검사소를 기존 선별진료소 지소 성격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14일부터 서울과 경기 인천 지역의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일반시민 누구나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임시선별검사소 131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지난 8주간 총 161만9000건의 검체를 검사해 총 4621명의 확진자를 조기 발견했다. 이에 따른 양성율은 0.3%이다. 이 기간 발생한 전체 확진자 3만7706명 대비 12% 수준이다.

기존 선별진료소는 확진자 관리와 효율적 검사를 위해 코로나19 증상이 있거나 역학적 연관성이 있어 필요한 경우 검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무증상 확진자 비중이 큰 만큼, 정부는 별도 증상이 없어도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 임시선별검사소를 따로 운영해왔다. 

이상원 단장은 "거리두기 2단계 이상 시에는 증상이 없더라도 검사가 필요한 경우 선별진료소 또는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코로나19 검사가 가능하다"며 "적극적으로 검사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ly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