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MB 특별사면" 꺼낸 이낙연…독자 행보로 위기돌파 시동

李 "적절한 시기 두 전직 대통령 사면 대통령께 건의"…'통합' 메시지로 중도층 확장 포석
당내 반발 불구하고 지지율 되살릴 '승부수' 필요…"文정부 계승하되 자신만의 비전 선보일 것"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2021-01-01 11:00 송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1년 신축년을 맞이하며 뉴스1과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1.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1년 신축년을 맞이하며 뉴스1과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1.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새해 정치권 화두로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의 특별 사면을 꺼냈다. 코로나19 위기에서 국론 분열을 막고 '국민 통합'을 이루기 위한 대승적인 결단으로 풀이된다.

다만, 대의명분으로만 해석하기엔 당내 강성 지지층의 반발 등 정치적 셈법이 복잡하다. 일각에선 임기 반환점을 돈 이 대표가 이번 승부수로 자신만의 색깔을 선보이게 될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통합'의 정치를 통한 중도층으로의 확장 드라이브를 본격화해 본선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당내 경선도 돌파하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이 대표는 지난달 30일 '뉴스1'과 신년 인터뷰에서 "적절한 시기가 오면 두 전직 대통령(박근혜·이명박) 사면을 문재인 대통령께 건의 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형 집행 확정이 언제 되느냐에 따라서 건의를 드릴 것"이라며 "시기에 따라 다른 방법도 있다. 형 집행이 확정되면 사면이 가능한데, 그 전에 형 집행 정지라는 것도 있다"고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신년사에서 "사회갈등을 완화하고 국민 통합을 이루겠다. 최선을 다해 '전진'과 '통합'을 구현하겠다"고 했다. '국민 통합'을 위한 정치적 타협안으로 전직 대통령 사면을 제시한 것이다.
단, 전직 대통령 사면은 정작 민주당 내에서 호의적이지 않다. 이 대표의 이번 메시지는 메시지실장과 일부 당 핵심 관계자들만 공유한 것으로 전해진다.

박주민 의원은 당 최고위원이었던 지난해 5월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은 국민통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문희상 전 국회의장은 퇴임 직전에서야 "통합의 방향으로 과감하게 전환해야 한다. 사면을 겁내지 않아도 될 시점"이라는 소신 발언을 할 수 있었다. 대선 경선을 앞두고 집토끼도 놓칠 수 없는 이 대표 입장에서 이번 메시지는 정치적 부담을 감수한 결단이란 얘기다.

이에 이 대표 측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진영논리가 나뉘고 '추미애-윤석열' 사태가 길어지면서 국민들이 지쳤다. 이 나라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국민들의 걱정을 풀어드려야 한다"며 "영수회담 제안도, 전직 대통령 사면 건의도 같은 차원으로 이해해 달라"며 그 이상의 해석을 경계했다.

다른 관계자는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두고 불편해하시는 국민들이 있다. 상당히 위험한 신호다"며 "계층 갈등으로 비화하면 안 된다. 통합의 메시지가 절실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당대표로서 문재인정부를 뒷받침하는 한편 한발 더 나아간 의제를 꺼내야 한다는 고민도 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국면에서 개혁 입법 등 오랜 과제를 관철하기 위해 정작 자신의 스타일을 주도적으로 보여줄 기회가 없었다. 결국 대권주자로서 지지율의 구심점이 대통령과 연동돼 확장성 또한 떨어졌다.

이 가운데 이 대표가 지난 12월 26일 문 대통령을 독대한 자리에서 '새해에는 각계 지도자들을 만나 (현안에 대한) 설명도 해드리는 게 어떻겠냐'라는 제안을 하고, 30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문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요청하는가 하면 전직 대통령 사면 메시지까지 주도하자 이 대표만의 색깔을 찾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앞선 관계자는 "문재인정부의 정신을 계승하되, 보더 더 진화한 새 시대를 여는 것 또한 당대표로서의 책무"라며 "정치적 분수령인 4월 보궐선거에 기여하는 동시에 자신만의 확실한 비전을 선보일 것"이라고 했다.


jy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