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N인터뷰]① '산후조리원' 감독 "미화된 모성애 뒤 엄마들 눈물 그리고 싶었다"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2020-12-03 15:50 송고
박수원 감독/tvN 제공 © 뉴스1
박수원 감독/tvN 제공 © 뉴스1
지난달 24일 종영한 tvN 월화드라마 '산후조리원'(극본 김지수/연출 박수원)은 격정 출산 누아르라는 새로운 장르를 표방하며 안방의 절대적 지지를 받는 공감 드라마에 등극했다. 여성들의 출산과 육아 뿐만 아니라 내면까지 집중적으로, 그리고 깊이 있게 묘사한 드라마가 없었던 만큼, 시청자들은 이 같은 신선한 '공감 드라마'의 등장을 크게 반겼다.

'산후조리원'은 회사에서는 최연소 임원이지만 병원에서는 최고령 산모가 된 현진(엄지원 분)이 재난 같은 출산과 조난급 산후조리원을 경험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다. 극 초반 현진의 출산 16시간 전 생사를 넘나드는 고통부터 모유 수유의 고충, 그리고 일과 육아 사이에서의 갈등, 남편과의 관계까지 여성을 둘러싼 복합적인 이야기를 재미와 감동으로 풀어냈다.
뉴스1과 서면 인터뷰를 진행한 박수원 감독은 "'이 드라마를 학교에서 성교육 자료로 써야한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는 소감을 전해왔다. 또 그는 "그만큼 미디어에서 리얼한 출산기를 다룬 적이 없고 또 아이를 만나면서 겪게 될 엄마의 혼란을 솔직하게 그려낸 이야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우스갯소리로라도 그렇게 말해주신 것 같아서 칭찬으로 듣고 감사했다"고도 했다.

박수원 감독의 말처럼, 여성의 출산기를 리얼하게 그리고 구체적으로 보여준 드라마가 없었기에 '산후조리원'은 더욱 특별했다. "마냥 미화되는 모성애 뒤에 엄마들의 눈물과 자신에 대한 자책, 괴로움이 있다는걸 이전엔 몰랐다"며 "제게 그런 지점이 새롭게 알게된 부분이기 때문에 같이 이야기하고 오픈해보고 싶었다"던 박수원 감독. 그와 서면 인터뷰를 통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산후조리원/tvN 제공 © 뉴스1
산후조리원/tvN 제공 © 뉴스1

-한 공간에 집중된, 산후조리원에서의 에피소드가 이렇게 풍부하고 흥미진진할 것이라고 기대가 크지 않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연출을 맡으면서 타 드라마와 달리 한정된 공간 내에서의 연출에 대한 고민도 컸을 것 같습니다만, 결과적으로 '격정 출산 누아르'라는, '산후조리원'만의 독보적인 장르로 표현되면서 공감은 물론 재미까지 안겨줬는데요. 감독님의 전작인 '빅포레스트' 대림동, '슬기로운 감빵생활'의 감옥까지, 공간에서 비롯된 이야기를 연출하는 데 있어 감독님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산후조리원이라는 공간을 이번엔 어떻게 보여주려 했는지도요.
▶출산의 고통만 크게 이야기하지 그 이후에 대해선 아무도 이야기를 해준 적이 없었기 때문에 '아무도 이야기 안해준 이거, 알려주고 싶다'는 마음이 컸습니다. '임신은 고달프고 출산은 잔인하고 회복의 과정은 구차하다'는 원장님의 극중 대사처럼 마냥 미화되는 모성애 뒤에 엄마들의 눈물과 자신에 대한 자책, 괴로움이 있다는걸 이전엔 몰랐어요. 저에게 그런 지점이 새롭게 알게된 부분이기 때문에 같이 이야기하고 오픈해보고 싶었어요.

그리고 조리원을 직접 경험해보지 않은 시청자들에게도 재밌는 드라마가 될 수 있도록, 이 이야기가 작아보이는 이야기가 되지 않게 만들기 위해 신경 썼어요. 엄마들의 고민을 사소하게 보이게 하고 싶지 않았고, 혹여 시청자가 조리원을 가본 적이 없고 관심이 없어도, 이 이야기를 봤을 때 몰입이 되고 같이 생각해볼 수 있게 만들기 위해 리얼한 공감대에 기반을 둔 코믹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작업했습니다. 아기를 안고 나올 때 처음 부모가 된 마음을 재난영화처럼 보이게 한다든지, 아기 낳은 후 복잡한 마음을 삼바로 추는 신처럼 시청자가 저 상황 직접 겪지 않아도 그 정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요.

-'산후조리원'에 나오는 세레니티 산후조리원은 최고급 산후조리원이 배경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산후조리원이 아닌, '고급' 산후조리원이 배경이 된 이유는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앞서 질문주신 것처럼, 작은 이야기일 수 있고 관심없어 보일 수 있는 산후조리원이라는 곳을 공간적으로 임팩트있게 만들고 싶었어요. 아무 관심 없어도 이런 곳이 있어? 호기심을 유발하고 보는 재미가 있는 곳이길 원했거든요. 그리고 최고급 조리원이라는 설정일 때에 만날 수 있는 조리원 동기들도 나름 극적으로 재밌는 스토리가 될 것 같았어요. 이를테면 연예인 효린(박시연 분) 같은 설정이요.

<【N인터뷰】②에 계속>


aluemchang@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