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궁지 몰린 아베…도쿄지검 소환 조사 임박

막바지 수사 진행 중…"기소는 어렵다"는 관측도

(서울=뉴스1) 박병진 기자 | 2020-12-03 13:55 송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8월28일 관저 기자회견에서 총리직 중도 사임 의사를 밝힌 뒤 퇴장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8월28일 관저 기자회견에서 총리직 중도 사임 의사를 밝힌 뒤 퇴장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일본 검찰이 정치자금규정법 위반 혐의로 기소될 위기에 처한 아베 신조 전 총리를 향한 수사망을 좁혀가고 있다. 아베 전 총리는 곧 검찰의 대면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교도통신은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도쿄지방검찰청 특수부가 아베 전 총리 본인에게 사정청취(事情聴取)를 요청했다고 3일 보도했다. 사정청취는 참고인 신분으로 아베 전 총리를 대면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통신은 특수부가 "막바지 수사를 진행 중"이라며 "일련의 경위에 대해 아베 전 총리 본인에게도 설명을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아베 전 총리는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도쿄의 한 호텔에서 주최한 '벚꽃을 보는 모임' 전야제 행사의 일부 비용이 보전되는 사실을 알면서도 정치자금 수지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은 혐의를 받는다. 기재하지 않은 비용은 4000만엔(약 4억20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아베 전 총리는 자신은 전혀 몰랐고 비서의 단독 행동이었다며 '꼬리 자르기'를 시도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검찰은 전야제를 주최한 '아베 신조 후원회'의 대표를 맡은 아베 전 총리의 공설 제1비서를 입건할 방침이다.

이 비서는 검찰 조사에서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에 행사 비용을 기재해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관례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이 비서는 또 검찰 조사에서 "행사 일부 비용을 보전한 적이 없다고 아베 전 총리에게 허위 보고를 했다"고 진술했다. 이 때문에 아베 전 총리가 관여했다는 증거가 나오지 않는 이상 법적 책임을 묻긴 어렵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아베 전 총리의 '벚꽃 스캔들'은 '아베 계승'을 자처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정부에도 타격이 되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벚꽃 스캔들과 관련된 질문에 "수사기관의 활동 내용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답변을 삼가고 싶다"며 언급을 피했다.


pb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