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진중권 "민주당은 답하라…애국가 폐기하고 박정희 파묘할 건가"

"부역자 출세 방치하는 대한민국, 기회주의자 판치는 나라 될 것"
역사·보훈 문제 처리시 "국가주의·민족주의 편향 둘다 경계"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2020-08-16 10:45 송고
제75주년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오후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 태극기 마당에 게양된 태극기가 휘날리고 있다. 2020.8.14/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제75주년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오후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 태극기 마당에 게양된 태극기가 휘날리고 있다. 2020.8.14/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김원웅 광복회장의 8·15 경축 기념사 논란에 대해 "역사를 바로 세우려면 친일파들은 물론이고 군부독재·학살 정권의 부역자들도 철저히 청산해야 한다"고 밝혔다.

진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광복절에 이승만이 국부(國父)라고 건국절 데모를 하는 국가주의 변태들과 5·18 광주에서도 불렀던 애국가까지 청산하자고 주장하는 민족주의 변태들의 싸움, 둘 다 청산 대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역자들이 출세하도록 방치하는 한 대한민국은 기회주의자들이 판치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진 교수는 "역사와 보훈의 문제를 소모적인 이념논쟁으로 만드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역사와 보훈의 문제를 처리하는 데서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편향을 모두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백선엽처럼 친일했으나 한국전쟁에서 공은 세운 이들, 김원봉처럼 독립운동을 했으나 북한 정권의 출범에 도움을 준 이들처럼 상해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은 대한민국이라는 나라 안에서 명과 암의 이중규정을 받는 이들이 다수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진 교수는 "이런 애매한 경우에 '보훈'을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는 학계와 시민사회의 논의에 맡기고 거기서 도출된 사회적 합의에 따라 처리하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런 문제를 힘으로 즉 의회 다수의 힘으로 해결할 경우 정권이 바뀔 때마다 파묘를 했다가 안장을 했다가 다시 파묘를 했다가 안장을 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이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진 교수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우리 민족이 한국전쟁 때, 70년대 민주화 운동 때, 5·18 항쟁 때도 불렀던 애국가를 공식적으로 폐기할 의사가 있는지'와 '박정희도 만주군관학교 들어가려고 혈서까지 쓴 악질 친일파인데 앞으로 국립묘지에서 박정희도 파묘할 것인지' 이 두 가지 물음에 대해 공식적으로 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younm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