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단독] 제주항공, 기안기금 지원 받는다…"LCC 분리 지원 협의"

LCC 중 지원 조건 충족 기업만 기안기금 개방 선회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송상현 기자 | 2020-08-14 05:50 송고 | 2020-08-14 10:19 최종수정
제주항공 항공기 © 뉴스1
제주항공 항공기 © 뉴스1

제주항공이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을 신청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LCC(저비용항공사)에 대해선 기존의 135조원 플러스 알파(α) 프로그램으로만 자금을 지원해주기로 했던 금융당국이 일부 기업에는 기안기금 개방을 검토하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와 LCC 업체들은 필요한 자금 수요를 파악하고 기안기금 지원 의사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자금 수요와 (기안기금 지원) 의사를 협의하는 과정"이라며 "135조원 프로그램으로 지원할 수 있는 곳들은 기안기금으로 지원을 안 해도 되지만 자금 수요 확인 결과 (기존 프로그램으로) 부족할 경우 기안기금 지원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정부는 LCC의 자금 수요 등을 확인하면서 기안기금 지원 의사 등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최대현 산업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도 기자간담회에서 "각 사가 필요한 자금에 대한 회계법인의 실사를 진행했고 올 연말까지, 내년 1분기까지 필요한 자금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LCC에 대한 기안기금 지원 가능성을 기안기금운용심의회에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안기금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기금운용심의회 상황보고에서 LCC를 135조원 프로그램으로 지원을 한다고 했는데 (예를 들어) 제주항공처럼 덩치가 큰 곳들은 이쪽으로 넘어올지 모르겠다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LCC 중에서도 일단은 제주항공 정도만 기안기금의 문을 열어줄 가능성이 크다. 기안기금 지원을 받으려면 총차입금 5000억원 이상, 근로자 300인 이상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본 기업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LCC중 기안기금 지원 조건을 충족하는 곳은 제주항공과 에어부산 등 두 곳뿐이다. 지난 1분기 분기보고서 기준, 장·단기차입금 규모는 제주항공 1484억원, 에어부산 300억원 수준이지만 리스부채를 포함하는 것만으로도 차입금 규모가 6400억원, 5600억원 수준으로 크게 올라간다.

다만 에어부산은 현재 인수·합병(M&A)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다. M&A 작업이 진행 중인 곳은 기안기금 지원 대상에서 배제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차입금 등 기안기금 지원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며 "예외조항이 있지만, 그것은 별도로 심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항공은 기안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면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여파에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화물 수송 효과로 2분기 깜짝 흑자를 냈지만, 소형기를 운영하는 LCC들의 상황은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LCC 업계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 LCC 중 가장 먼저 실적을 발표한 제주항공의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은84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274억원)보다 적자 폭이 573억원 커졌다. 14일 잠정 실적을 발표할 예정인 다른 LCC들도 적자를 이어갔을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 1분기 에어부산은 385억원의 적자를 냈다.

LCC 대부분은 유상증자를 선택하고 있지만 청약률이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이다. 제주항공은 이달 중 1506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주가 하락으로 조달 금액이 애초 기대엔 못 미칠 것으로 보인다.

LCC 관계자는 "한 달에 고정비만 수백억씩 나가고 있고 내년까지 국제선은 정상화가 힘들다고 한다"며 "상황이 심각한 만큼 금융당국이 어떤 형태로든 지원해준다면 반가운 일"이라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LCC 모두 그렇겠지만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며 "기안기금이든 다른 형태든 지원을 해준다면 신청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LCC들에 대한 지원을 서두르는 모양새다. 기안기금 지원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곳들은 135조원 플러스 알파(α) 프로그램으로 지원해주기로 했다. 물론 모든 LCC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최근 M&A가 무산된 이스타항공 등은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135조원 지원 프로그램도 회사 재무 상황과 신용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스타항공은 지원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