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울산발전연구원, '울산 게놈 기반 신산업·연계산업 육성' 제언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각종 규제 해소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2020-08-11 11:17 송고
송철호 울산시장이 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게놈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2020.7.7/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송철호 울산시장이 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게놈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2020.7.7/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1만 명 게놈프로젝트'를 추진중인 울산시가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계기로 게놈 기반의 신산업과 연계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울산발전연구원에 따르면 지난달 7일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울산은 게놈 기반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활용을 통한 바이오헬스산업 활성화와 각종 규제 해소를 통해 생산유발 774억원, 고용유발 396명, 창업 및 기업유치 9개사 등의 경제적 효과가 예상된다.
그동안 유전체 정보 등 바이오 데이터는 공공영역에서 엄격히 제한돼 연구 목적으로만 활용돼 바이오·의료산업 발전에 제약이 많았다.

하지만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인간게놈 정보의 산업적 활용이 가능해 각종 진단마커, 백신·치료제 개발을 지원하는 등 '게놈 기반 신산업' 육성이 가능해졌다.

울발연 혁신성장연구실 박소희 박사는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울산이 게놈서비스산업 사업화와 연계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며 "바이오데이터 팜 구축·운영을 통해 울산 만명게놈데이터의 공유, 다양한 이슈 해결 및 효율적 운영 노하우 공유 등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사업의 선행사업으로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 박사는 또 특구 지정 이후 '후속사업 발굴'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바이오 빅데이터 기술 중 소프트웨어 분야는 국내·외적으로 기업화, 산업화가 이뤄지지 않았기에 제도적 기반 마련을 통한 후속 사업 발굴이 필요하다"며 "해독기, 진단기기, 시료 개발 등 울산지역 제조산업, 정밀화학산업과 연계·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특히 게놈 데이터 규모가 가파르게 증가함에 따라 '인공지능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시장의 성장'이 예상돼 UNIST AI대학원과 게놈산업기술센터에서 체계적인 인력 양성을 통해 산업의 지속적인 역량 강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박 박사는 이어 울산이 국내 게놈연구 역량이 결집되는 '거점 공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전장게놈 해독·분석과 관련된 기술 이전 혹은 다중오믹스(multi omics) 마커 검증 및 진단키트 개발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과 연구·의료기관의 전폭적인 지원도 함께 강조했다.

그는 "이미 확보된 유전체 분석 기술·경험·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수의 게놈서비스 기업이 활동할 수 있도록 울산지역 산업 기반 확충 필요하다"며 "UNIST 인근 혹은 울산산학융합원에 기업 지원, 연구 개발, 네트워킹을 주도하는 '사업화 지원기관 및 공간'을 구축해 역외유치 기업이 지역 앵커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kky06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