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응급실 필수진료 중단 철회를"…전공의 만나겠다는 복지부

대한전공의협의회, 의대 정원 확대 반대하며 7일 집단휴진 예고
의사협회도 14일 집단휴진 계획…병협과 대체인력 확보 등 논의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이영성 기자, 김태환 기자, 이형진 기자 | 2020-08-04 11:29 송고 | 2020-08-04 11:33 최종수정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4대악 의료정책 철폐 촉구 및 대정부 요구사항을 발표하고 있다./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4대악 의료정책 철폐 촉구 및 대정부 요구사항을 발표하고 있다./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방역당국은 오는 7일 전면적인 집단휴진(파업)을 예고한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를 상대로 응급실 등 필수진료까지 중단하는 결정을 철회해달라고 4일 거듭 요청했다. 전공의들이 휴진을 강행하더라도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진료까지 중단할 경우 의료공백 사태가 심각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이날 국민건강보험공단 영등포남부지사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대한전공의협의회와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늘 내일 중으로 주요 간부들과 만나 대화하고 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공의 파업은 국민 피해를 고려해 신중하게 판단해주기를 거듭 요청한다"며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반대하는 문제, 환자 진료 거부 등에 대해 정부 의사를 어떻게 전달할지 고민하고 있으며, (7일 집단휴진 때) 필수진료를 포함하는 것은 최대한 신중히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나 수해가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국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휴진 때) 응급실 등 필수진료를 철회하는 부문이라도 숙고해 줄 것을 거듭 요청한다"고 말했다.

대전협은 지난 2일 전공의 대표자 회의를 열고 8월 7일 오전 7시부터 24시간 동안 응급실·중환자실·분만실 등의 진료 인력까지 모두 철수하는 집단휴진을 의결했다. 오는 2022년부터 10년간 지역의사와 역학조사관, 의과학자 등 4000명을 육성하기 위해 의과대학 정원, 비대면진료를 확대하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기 때문이다.
의협도 같은 이유로 오는 14일 집단휴진을 강행할 계획이다. 대전협과 의협이 집단휴진을 강행할 경우 지난 2014년 이후 6년 만에 평일 진료가 멈추게 된다.

상황이 심각하게 돌아가자 방역당국은 대한병원협회(이하 병협) 등과 함께 대체인력 확보, 수술실 예약 일정을 조정하는 대책을 논의 중이다.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구체적인 대안을 말하기 어렵지만 병협과 필수진료 대체인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다만 응급실과 중환자실은 수요 자체를 예측하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