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한체육회 신고 받고도 40일간 자료 확보 실패…최숙현법 만들 것"(종합)

"전국적 전수조사 계획…선수 13만명‧지도자 2만명 대상"
통합당 '최숙현 선수 사건 진상규명 TF' 간담회

(서울=뉴스1) 김도용 기자, 유경선 기자 | 2020-07-03 13:45 송고 | 2020-07-03 14:15 최종수정
통합당 '고 최숙현 선수 사건 진상규명 및 체육인 인권보호 TF'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 뉴스1
통합당 '고 최숙현 선수 사건 진상규명 및 체육인 인권보호 TF'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 뉴스1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가혹행위에 시달린 끝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故) 최숙현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선수 사건과 관련해 3일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철저한 실태조사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통합당 '고 최숙현 선수 사건 진상규명 및 체육인 인권보호 TF'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과거에도 선수들에 대한 가혹행위나 성범죄 등이 벌어졌지만 개선된 것이 없다며 체육계를 질타했다.
봅슬레이‧스켈레톤 국가대표 감독 출신인 이용 의원은 "조재범 코치 사건이 일어난 지 2년이 채 되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에서 굉장히 안타깝다"며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석기 의원은 "이미 체육회에서 컬링, 빙상 국가대표 선수들 사이에 문제를 수 차례 얘기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철저한 대책 수립이 필요하고, 실태조사를 치밀하게 전국적으로 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체육계가 최 선수의 극단적 선택을 사전에 막을 수 있었지만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정희용 의원은 "대한체육회에서 (최 선수의) 신고를 접수하고 40일 동안 제대로 된 자료 확보에 실패했다"며 "녹취록이나 일기장 등 자료들이 많이 있었다. 이를 조기에 확보했다면 빨리 조치를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선수는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센터에 고충을 신고했지만 녹취록 등 결정적 증거를 제출하지는 않았다. 체육회가 적극적으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었다는 점을 정희용 의원이 꼬집었다.

김승수 의원은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센터, 경찰, 대한철인3종협회 등 많은 기관에 호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서 정말 개탄을 금할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TF 소속 의원들은 선수들이 가혹행위 피해를 당하지 않을 수 있게 대책을 마련하는 '최숙현법' 제정에 나설 예정이다.

더불어 김석기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가 전국의 선수 13만명, 지도자 2만명에 대해 특별 신고기간을 설정해서 전수조사를 펼칠 계획임을 밝혔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선수들의 적극적인 신고가 있으면 좋겠다. 이번에 신고를 통해 대응해야 근절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승호 대한체육회 사무총장은 "특별조사단을 꾸려 이에 대해 철저한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진상 규명을 확실하게 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근 대한철인3종협회 사무처장은 "협회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 6일 오후 4시 스포츠공정위원회를 열어 가해자들에 대한 심의를 할 예정이다. 심의 결과에 따라 가해자들을 징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dyk060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