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IT/과학 > IT일반

쉽고 재밌는 소프트웨어 교육 '온라인 코딩파티' 개최

과기정통부·교육부, 블록코딩·텍스트코딩·컴퓨팅사고력·인공지능 교육 제공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2020-06-22 06:00 송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0.06.21 / 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는 소프트웨어 교육 저변 확대를 위해 22일부터 7월5일까지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소프트웨어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코딩 등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면서,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체험하고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 1에서는 기존의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컴퓨팅사고력 부문과 더불어 인공지능 부문을 처음으로 도입됐다.

블록코딩 부문은 인기 캐릭터와 함께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을 배우는 EBS의 '달려라 펭수!',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점박이와 코딩을!'과 3차원 게임형식을 통해 순차와 분해 구조를 익히는 주식회사 테크빌교육의 '코딩 갤럭시 어드벤처 플래닛' 등 총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텍스트코딩 부문은 토끼를 움직여 당근을 수집하며 파이선을 배우는 주식회사 엘리스의 '토끼의 당근수집', 방 탈출을 주제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며 자바스크립트를 배우는 주식회사 위즈스쿨의 '방 탈출에 도전하라!' 등 총 2개의 프로그램이 있다.

컴퓨팅 사고력 부문에는 주식회사 로지브라더스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과 전 세계 63개국이 참가하는 컴퓨팅 사고력 대회 비버챌린지의 문제를 체험할 수 있는 비브라스 코리아의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가 있다.

이번에 새로 신설된 인공지능 부문에서는 주식회사 엘리스의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프로그램을 통해 파이선을 기반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 문제를 푸는 과제에 도전해 볼 수 있다.

아울러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참가자를 대상으로 '코딩파티 플렉스!'와 '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이벤트를 SW중심사회포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온라인 코딩파티는 비대면 교육이 필요한 시대에 적합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체험 행사"라며 "많은 사람들이 참가해 소프트웨어와 친해지고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 바란다"고 말했다.


seungjun24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