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진중권 "靑 참모들, 이번엔 왜 가만?…文 퇴임연설 내가 맡았으면"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0-06-19 07:34 송고 | 2020-06-19 10:22 최종수정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온 국민 공부방'에서 '우리 시대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 News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논란이 된 '대통령 연설문'과 관련해 자신의 반박에 대해 여권이 왜 말이 없냐며 , 한번 공격해 보라고 건드렸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 퇴임연설은 내가 맡았으면"라고 여권 신경을 한번 더 건드렸다.

진 전 교수는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근 칼럼은) 윤미향 사건과 관련하여 대통령이 '공화국'의 핵심적 가치인 '공공선'을 수호하는 윤리적 책무를 방기했다는 내용(이었다)"며 "저쪽에서 답변이 없네요"라고 궁금해했다.
그는 "(이러한) 논점도 파악 못한 채 대통령이 교정 보는 사진이나 올려놓고 '교정 봤으니 사과하라'고 얼빠진 소리나 하고 있다"면서 "청와대 참모들이 이 수준 밖에 안 된다는 것은 개인적 불행을 넘어 국가적 불행이다"고 비꼰 뒤 반론을 하라고 요구했다.

진 전 교수는 "내가 하는 얘기가 모두 옳은 것은 아니며 토론과 논쟁을 통해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 뒤 "머리가 온통 군사적 마인드로 차 있으니, '비판'을 하면 무조건 '공격'으로 받아들여, 메시지를 반박하는 대신에 메신저를 무력화할 생각만 한다"고 여권 태도를 비판했다.

이어 진 전 교수는 자신이 문 대통령 퇴임연설문을 맡았으면 "기회는 아빠 찬스입니다. 과정은 엄마가 맡았습니다. 결과는 빤했습니다"라고 쓸 것이라고 했다. 586진보세력이 윤리의식 결여를 연설문에 담겠다는 뜻이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