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꽉 막힌 국회' 정 총리, 여야 원내대표단 만나 '소통 행보'

9일 민주당, 12일 통합당 원내대표단 공관 초청해 만찬
"국정성과 내기 좋은 때, 오히려 협치가 중요하다"

(서울=뉴스1 ) 박주평 기자 | 2020-06-04 16:23 송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6.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6.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제21대 국회 개원을 맞아 여·야 의원들과 접촉을 넓히면서 협치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내각을 대표하는 입장에서 정부와 국회 간 다리를 놓겠다는 의도다. 

4일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오는 9일과 12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 각각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단을 초청해 만찬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정 총리는 지난달 27일 정의당 당선자들, 지난 1일과 2일에는 각각 대구·경북 민주당 낙선자들과 전북 민주당 의원들을 공관으로 초청해 만찬을 했다.

이같이 정 총리가 여야 의원들과 만남을 늘리는 것은 '협치'를 통해 문재인 정부 후반기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다. 여당이 177석 과반의석을 확보해 우호적인 입법환경이 조성됐지만, 국회와 협조 없이는 원활한 국정운영이 어렵다는 것이 정 총리의 인식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국정성과를 내기 좋은 때일수록 오히려 협치가 더 중요하다. 부드러운 권력이 최고"라면서 "총리가 정부를 대표하는 입장에서 (협치) 환경도 만들어주고 지원하는 측면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칫 일방적으로 법안이 추진되거나 하면 정부에 부담이 크다"며 "미리 협조와 이해를 구하고, 21대 국회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이루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당장 국회 협조가 필요한 사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다. 이날 국회에 제출된 3차 추경안은 35조3000억원, 역대 단일 추경 중 최대 규모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5일 '2020년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새 국회에서 3차 추경안이 6월 중 처리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국회 통과가 앞당겨질수록 각 부처에서 신속히 사업을 집행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7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을 위한 국회법과 인사청문회법 등 후속 법안 처리도 시급한 과제로 꼽았다. 청문회 대상을 정하고 있는 국회법에는 공수처장이 빠져 있어, 법을 개정하지 않으면 인사청문회를 할 수 없다. 인사청문회법은 '임명동의안 회부' 조항에 공수처장을 포함하도록 개정돼야 한다.

정 총리는 여야 의원들과 소통을 통해 이런 주요 입법과제를 매끄럽게 통과시켜 취임 당시부터 자임한 '협치 총리'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당권과 대권을 염두에 둔 행보가 아니냐는 보도가 나왔다. 잠재적 대권 경쟁자인 이낙연 전 총리가 당권을 거머쥐는 것을 견제하고, 차기 대선 출마를 위한 정치적 행보라는 것이다. 

이에 정 총리는 이날 오후 SNS에 글을 올려 직접 해명했다. 그는 "코로나 방역에 온 힘을 쏟아도 모자랄 판에 무슨 정치 행보나 하는 걸로 비쳐지고 있다"며 "전적으로 억측이고 오해"라고 강조했다.

또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국회와의 협치 차원에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며 "대권이니 당권이니 아무런 상관도 없고 관심을 가질 겨를도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정 총리는 '경제 총리' 행보도 가속할 계획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목요대화를 활용해 코로나 이후 미래상이나 놓쳐서는 안 되는 부분 등을 청취했다"며 "특히 중소기업 어려움을 해소하고 규제개혁과 관련해 적극적인 행보를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jup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