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은혜 "3만명 투입해 방역지원…등교인원 2/3 이내로"(종합)

"돌봄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등교 개학 이후에도 제공"
방과후교사 등 활용해 방역·생활지도·수업 지원 예정

(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 정지형 기자 | 2020-05-24 18:40 송고 | 2020-05-24 18:47 최종수정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고2·중3와 함께 초1~2와 유치원생도 오는 27일 등교 개학을 맞는 가운데 교육부가 학교 방역망을 강화하기 위해 3만여명의 지원 인력을 투입하고 감염병 우려가 높은 지역의 경우 등교 인원을 전체의 3분의 2 이하로 제한하기로 했다.

돌봄 수요가 높은 초1~2·유치원생과 관련해서는 등교 개학 이후에도 학부모들이 원하는 만큼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원격수업 인프라를 확충해 등교·원격수업이 병행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는 27일부터 고2, 중3, 초1~2, 유치원생의 등교수업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며 "학교 현장의 방역을 지원하고 학생 분산 계획을 더욱 체계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등교수업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방과후학교 강사, 퇴직 교원, 시간 강사, 자원봉사자 등 3만여명의 지원 인력을 유·초·중·고 특수학교에 신속하게 배치해 학교 방역을 철저하게 하는 한편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은 지역의 학교는 등교 인원이 전체 학생의 3분의 2가 되지 않도록 강력하게 권고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이날 '등교수업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오는 27일부터 6월30일까지 한달여를 '등교수업 지원의 달'로 지정해 학교 방역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교육과 방역 업무를 병행하느라 일선 학교 교사들의 업무 부담이 가중됐다는 각 시도교육청 의견을 받아들여 방과후학교 강사와 퇴직교원, 자원봉사자, 시간강사 등 3만여명을 유‧초‧중‧고‧특수학교에 배치해 방역·수업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각 시도교육청이 1차로 각 학교로부터 수요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한 것으로 추가 조사 이후 지원 인력을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지원 인력은 기구·시설 소독, 발열 체크, 분반 수업 지원, 학생 생활 지도 등 역할을 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에 더해 학교 현장에 부담이 될 수 있는 교육부 추진사업은 축소‧조정해 교원의 행정 업무를 줄인다는 계획이다. 우선 수업과 직접 관계없는 외부 연수, 회의, 행사, 출장 등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 범교과 학습의 이수 시수도 평소보다 절반 이하로 축소하고 교과·범교과 통합‧운영 등을 통해 범교과 학습을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게 했다.

또 교육당국과 현장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교무부장·보건교사 등이 참여하는 '등교수업 지원 1만 커뮤니티'를 별도로 구성하기로 했다. 교사와 교원단체 대표, 교육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교원업무부담경감 옴브즈만'을 운영해 현장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교육·방역당국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학교 내 밀집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학년·학급별 시차 등교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병행 운영 △학급 단위 오전·오후반 운영 등 학사 운영 방안을 각 시도교육청에 안내한 교육부는 코로나19 'n차 감염' 위험이 커진 상황을 반영한 후속 조치도 마련했다.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높은 지역에 있는 학교의 경우 등교 인원이 전체 학생의 3분의2가 넘지 않도록 각 시도교육청에 강력하게 권고했다. 교실 내 학생 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할 수 없거나 급식·이동 중 생활 속 거리두기가 어려운 경우 △격주제·격일제 등교 △오전·오후반 운영 △학년별‧반별 등교 등 조치를 통해 등교 인원을 제한해야 한다.

유 부총리는 이와 관련 "(등교 인원 조치는) 산발적으로 지역감염이 생기고 있는 지역을 포함해서 앞으로도 특정 지역에서 지역감염이 발생하는 경우에 해당한다"며 "특정 지역의 감염 우려가 크다면 특별히 더 학생 분산 조치와 거리두기가 강화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김성근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현재 우려가 되는 지역은 수도권과 대구, 구미 등 경북 일부 지역"이라며 "앞으로 2주 동안 순차적으로 다른 학년도 채워질 예정인 만큼 이 지역들은 기본적으로 3분의1 정도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형태로 간다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기숙사를 운영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근거리 거주 학생은 기숙사 이용을 자제하도록 권고했다. 학교는 기숙사 이용 학생의 건강상태를 입소 전부터 입소 이후에도 매일 2회이상 확인해야 한다. 또 기숙사 내 방역물품을 비치해 학생들에게 활용하게 해야 하고 외부 방문객의 출입은 철저하게 제한하기로 했다.

지난달 29일 서울 한 초등학교 돌봄교실에서 학생들이 원격수업으로 공부하고 있다./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지난달 29일 서울 한 초등학교 돌봄교실에서 학생들이 원격수업으로 공부하고 있다./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학부모들의 돌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책도 이날 함께 발표됐다.

교육부는 초등학교의 경우 등교수업이 진행되더라도 학사 운영과 연계한 돌봄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맞벌이‧저소득‧한부모 가정 등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이 돌봄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인력과 공간을 확충해 돌봄수요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애초 교육부는 등교 개학 이후 '긴급돌봄'을 '일상돌봄'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혀 오전부터 제공되는 돌봄 서비스가 등교 개학 이후 축소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다. 일부 시도교육청에서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긴급돌봄 종료를 알려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긴급돌봄과 관련해서는 일부 교육청에서 등교수업이 시작되면 긴급돌봄은 하지 않는다는 발표가 있었던 걸로 안다"며 "오전·오후 반이 됐든 격일·격주제가 됐든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돌봄을 제공하는 것으로 (각 시도교육청과) 입장이 정리가 됐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고3과 다르게 매일 등교하지 않고 오전·오후반, 격일·격주제 등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긴 초등학생과 유치원생의 학습 공백을 막기 위한 대책도 추가로 내놨다.

우선 5월 말 종료될 예정이었던 초등학교 저학년용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온라인 개학' 프로그램을 6월까지 연장해 방송하기로 했다. 등교수업 기간에도 교육방송과 학습꾸러미 등 원격수업 기간 제공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지원하고 온·오프라인 수업을 연계한 교과별 수업모형을 제공해 병행수업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등교수업 때는 한글해득, 수 익히기 등 기초학력 보장을 우선 과제로 설정해 기초‧기본교육 관련 교과를 우선 편성해 운영하고 '학습진단도구'를 활용해 개인별 학습 코칭을 제공함으로써 원격수업 기간 나타난 학습 격차를 해소하기로 했다.

유치원의 경우 유아와 교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교육과정과 돌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교육과정은 여건에 따라 등원·원격수업 병행 등 밀집도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여 운영하기로 했다. 유치원 원격수업 지원을 위해 각 시도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과 협력해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학부모 도움자료를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지난 20일 고3 등교 개학 이후 인천·대구 등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 3명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서는 이후 추가로 진단검사를 받은 학생 전원이 음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등교 개학 이후 119 소방서 응급차량을 이용한 학생을 포함해 24일까지 검사받은 3812명의 학생 모두 음성판정을 받았다. 인천 지역 학생 확진자와 접촉한 체육시설 129명의 학생과 비전프라자 이용 843명, 대구 농업마이스터고 확진 학생과 접촉한 106명 등이 포함된 수치다.

한편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4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5명이다. 22일 20명, 23일 23명이 발생한 데 이어 사흘 연속으로 20명대를 기록했다. 서울 이태원 클럽에 다녀와 확진 판정을 받은 20대 학원강사로부터 시작된 '5차 감염' 사례도 이날 낮 12시 기준으로 3건이 보고됐다.


hunhu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