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데이터 인질' 잡는 랜섬웨어 공격 급증…KISA '예방 5대 수칙' 발표

(서울=뉴스1) 송화연 기자 | 2020-05-14 09:53 송고
랜섬웨어 피해 예방 5대 수칙 (KISA 제공) © 뉴스1
랜섬웨어 피해 예방 5대 수칙 (KISA 제공) © 뉴스1
       
PC나 모바일의 중요 데이터를 탈취하고 암호를 걸어 데이터 복구 가격을 요구하는 '랜섬웨어' 해킹 공격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랜섬웨어를 예방하기 위한 보안관리 '5대수칙'을 14일 공개했다. 

랜섬웨어는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한 뒤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으로, 감염 이후 데이터 복구 등의 사후조치가 어려워 예방이 중요하다.
백업 데이터가 인터넷에 연결된 경우 함께 감염되는 사례도 있어 백업 시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오프라인으로 관리하는 등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랜섬웨어 피해는 상대적으로 데이터 백업이나 보안이 미약한 중소기업이나 개인 이용자들에게 더 크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 

이에 인터넷진흥원은 국민과 기업의 랜섬웨어 감염 예방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랜섬웨어 피해 예방 5대 수칙'과 '랜섬웨어 대응·백업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백업체계 구축 및 운영 △백업 체계의 보안성 강화 △주요 시스템 보안점검 등이다.
인터넷진흥원은 각 기관·기업이 내부 주요 시스템 외에도 고객사, 협력사 등에서 관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보안 점검을 철저히 해 각종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랜섬웨어 감염 등 침해사고 정황이 의심되는 경우 인터넷진흥원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인터넷진흥원은 현재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외 백신사 등 보안업체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실시간 랜섬웨어 정보공유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나아가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해 랜섬웨어 국내·외 이상 징후 및 사고 사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김석환 인터넷진흥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국민과 기업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 랜섬웨어 감염 시 큰 피해 발생이 우려돼 각별한 주의 및 보안강화가 필요하다"며 "KISA는 앞으로 신속한 상황 전파 및 모니터링 등을 통해 피해를 예방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랜섬웨어 감염 및 피해 예방을 위한 기업 대응 방안 (KISA 제공) © 뉴스1
랜섬웨어 감염 및 피해 예방을 위한 기업 대응 방안 (KISA 제공) © 뉴스1



hwaye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