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콜롬비아와 화상회의…'K-방역' 노하우 전수

2시간 화상회의…'자가진단앱' 등 관심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2020-04-29 18:06 송고
(외교부 제공) © 뉴스1
(외교부 제공) © 뉴스1

우리 정부가 콜롬비아를 상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K-방역' 모델을 전수했다.

29일 외교부에 따르면 정부는 콜롬비아 측과 이날 오전 2시간 동안 공항 입출국 및 검역시스템 경험을 전수하기 위한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우리 측에서는 외교부, 인천공항공사, 서울지방항공청, 인천세관, 출입국외국인청, 정부검역지원단, 질병관리본부 등이 참석했고, 콜롬비아 측은 대통령실 국가안보보좌관, 교통부장관, 정보통신기술부장관, 보건부장관 등 58개 관계기관에서 70여명이 참석했다.

김건 외교부 차관보는 인사말을 통해 콜롬비아는 한국전 참전 우방으로, 한국은 콜롬비아의 코로나19 대응에 적극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는 △공항내 태스크포스 조직 구성 및 운영 △인천공항 출국검역절차 △특별입국절차 및 자가격리앱 등 세 분야의 발표를 통해 코로나19 대응 시스템과 노하우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발표 후 1시간가량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콜롬비아 측은 △입국 소요 시간 및 입국단계별 통제 방법 △내외국인 입국 절차의 차이 △ 자가진단앱 운영 경험 △입국자 교통지원체제 등 특별입국절차 관련 사항에 많은 관심을 표했다.

오로쓰코 콜롬비아 교통장관은 앞으로 자국민 귀환 등 공항재개 준비에 이번 회의가 많은 도움이 됐다며, 한국의 경험과 노하우 공유에 각별한 감사의 뜻을 전달했다.

이번 회의는 우리의 선진 방역시스템에 기반한 모범적 입국관리 경험을 외국에 공유한 최초의 화상회의라고 외교부는 평가했다.


wonjun4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