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미정상 "코로나 인도적 대북지원" 재확인…대화 모멘텀되나

문대통령-트럼프, 전화통화 갖고 재확인…북한 입장이 관건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최은지 기자 | 2020-04-19 02:25 송고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청와대 페이스북) 2019.9.24/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청와대 페이스북) 2019.9.24/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18일 북한의 최근 상황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져 주목된다.

19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18일) 오후 10시부터 30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최근 상황에 대해 논의를 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한반도 평화 노력을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적극적인 대북 관여를 높이 평가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는 당연한 것"이라면서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24일 통화를 가졌었지만, 당시엔 코로나19 사태 대응과 관련한 공조 방안 논의에 집중하느라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선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었다.

당초 올 들어 첫 통화인 만큼 북한 등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논의가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양국 정상 통화 이후 나온 청와대 발표문에는 관련 논의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   
그러나 25일 만에 이뤄진 이번 통화에선 양 정상이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공개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이는 상대적으로 차이는 있지만 직전 통화 때보다 양국의 코로나19 상황이 좀 더 진정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눈길을 끄는 대목은 취임 이후 '적극적 대북 관여' 정책을 유지해 온 트럼프 대통령이 통화에서 현 기조를 그대로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교착상태에 머물고 있는 북미대화 등에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무엇보다 관심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북미는 물론 남북관계 개선의 물꼬가 트일지 여부다.

지난 2019년 2월 '하노이 노딜'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미 대화가 소강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고리로 남북미 정상간 3각 소통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3·1절 기념사를 통해 '북한과의 보건 분야의 공동협력'을 제안했고, 같은 달 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코로나19에 대응 중인 한국 국민을 위로하는 내용의 친서를 보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튿날 감사의 뜻을 담은 친서를 전달하면서 남북 정상간 신뢰를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달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내 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할 의향이 있다는 의사를 밝혔고, 이를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3월22일 새벽 담화를 통해 공개했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통화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북한에 대한 인도적 대북지원 원칙을 재확인함에 따라 코로나19 관련 대북 인도적 지원을 고리로 남북미 정상간 3각 대화의 모멘텀이 만들어질지 이목이 쏠린다.

다만, 남북미 정상간 3각 소통에 있어 관건은 북한이 미국과 우리 정부의 인도적 지원을 수용할지 여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하면 북한도 방역에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북한은 지금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단 1명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공개적으로 남한과 미국의 인도적 지원을 받아들이긴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달리 북한으로서도 코로나19 사태의 조기 안정화가 중요한 만큼 진단키트와 마스크 등 방역물품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충분히 수용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예상도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코로나19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인도적 지원 여부와 관련해 "북한이 응하느냐에 달려 있는 문제라 북한이 어떤 식으로 나올지 지켜봐야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