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4월은 과학의 달"…과기정통부, 코로나19로 '온라인 과학축제' 운영

바이러스, 천리안2B호 등 다양한 과학학습·체험·문화 콘텐츠 기획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20-03-31 12:00 송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과학의 달 4월을 맞아 한 달 동안 과학문화 대표누리집 '사이언스올'에서 '2020 온라인 과학축제'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0.03.31/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과학의 달 4월을 맞아 한 달 동안 과학문화 대표누리집 '사이언스올'에서 '2020 온라인 과학축제'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0.03.31/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과학의 달 4월을 맞아 한 달 동안 '2020 온라인 과학축제'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온라인 과학축제는 과학문화 대표누리집 '사이언스올'에서 열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대한민국 과학축제 등 전국 과학문화 행사가 연기 또는 취소되는 상황이지만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과학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언제 어디서나 과학기술을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이런 의미에서 올해로 53년째를 맞는 과학의 달 온라인 과학축제의 중점 방향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과학을 즐길 수 있도록 △뉴미디어 플랫폼을 과학문화에 적극 활용하고 △과학기술계가 함께 하는 과학이다.

온라인 과학축제는 코로나19, 천리안2B호, 지구의 날 50주년 등 최신 과학 이슈를 반영해 주별 주제에 적합한 과학학습, 과학체험, 과학문화 콘텐츠 기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4월6일부터 12일까지는 바이러스, 13일부터 19일까지는 인간과 생명, 20일부터 26일까지는 자연과 지구, 27일부터 30일까지는 우주와 미래 프로그램이 계획돼 있다.
'온라인 과학학습' 콘텐츠로는 테드(TED)형 과학 강연 '사이언스 클래스', 과학·예술 융합형 토크 '사이언스 토크쇼', 청소년 대상 과학강연 '온라인 다들배움', 과학 크리에이터가 과학사나 이론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과학덕분에' 등이 진행된다.

각 콘텐츠의 강연자로는 사이언스 클래스에 이명현 박사(과학책방 갈다)와 임경순 포스텍 교수, 사이언스 토크쇼에는 박상준 이사(한국SF협회)와 이은희 작가, 과학덕분에에는 과학크리에이터 1분과학, 과학쿠키, 지식인미나니 등이 참여한다.

또 우수과학도서 저자와 관련 분야 전문가가 직접 들려주는 북 토크쇼 '사이언스 책방'을 비롯해 청소년들이 상시 참여해 게임이나 미션 해결로 수학(알지오매스)과 소프트웨어를 학습할 수 있는 '도전! 수학·SW 학습 미션'도 진행된다.

사이언스 책방의 경우, 1주차에는 바이러스 쇼크(최강석), 2주차에는 게놈혁명(이민섭), 3주차에는 펭귄의 여름(이원영), 4주차에는 우주의 문은 그냥 열리지 않았다(강진원·노형일)로 진행된다.

아울러 '사이버 과학체험'도 콘텐츠로 만날 수 있다.

국립 과학관의 최신 특별전 등 전시물을 소개하는 '랜선 과학관 나들이', 정부 출연연구기관 연구자 인터뷰를 통해 들려주는 연구현장의 생생한 모습인 '피플 인 사이언스'가 공개된다.

또 카드뉴스와 과학실험, 웹툰 등 국민이 직접 제작한 과학콘텐츠를 공유하는 '쇼미 더 사이언스' 공모전이 진행된다.

이중 랜선 과학관 나들이 프로그램으로는 '슈퍼버그:우리의 삶을 위한 투쟁' 특별전'(중앙과학관), '한국과학문명관'(과천과학관) 등이 마련될 계획이다.

'과학문화'와 관련된 콘텐츠도 제공된다.

과학퀴즈 풀이 프로그램으로 매일 참여할 수 있는 '사이언스 올레길'과 주1회 실시간 생중계로 진행하는 '퀴즈! 사이언스'가 운영된다.

과학을 직접적·은유적으로 표현한 과학창작곡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과학뮤직 콘서트 '스테이지S'도 매주 진행될 예정이다.

최근 대학로에서 공연된 과학연극 '이스크라 : 잃어버린 불꽃'(휴머노이드극) 동영상을 제공하며 소셜미디어 참여 이벤트인 '과학문화 챌린지'도 진행한다.

여러 과학기술계 기관도 온라인 과학콘텐츠 프로그램 운영에 동참한다.

온라인 과학기술 진로멘토링과 원격과학교실 등 온라인 과학학습 프로그램을 비롯해 온라인 연구시설 투어 영상 등 사이버 과학체험은 물론 과학기술유공자 소개, 그리기 대회, 명칭 공모전 등 과학문화 콘텐츠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1차관은 "올해 과학의 달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중요한 시점임을 고려해 온라인 과학축제로 준비했다"며 "국민 여러분 모두가 온라인으로 과학을 배우고 경험하고 즐기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2020 온라인 과학축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과학문화 누리집 사이언스올에서 확인할 수 있다.


cho1175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