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의겸 "강성 맞지만 친조국은 野 프레임…文지지 의석 늘 것"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0-03-23 09:34 송고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에서 열린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경선 참가자 공개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News1 박세연 기자

불출마를 선언했다가 여권 비례위성정당인 '열린민주당' 공천을 신청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열린시민당으로 인해 여권 전력이 분산된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 "의석수가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는 의석수가 늘어날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 열린민주당 성격을 '친조국'으로 보는 것은 보수진영의 프레임이라며 경계했다.

◇ 여권표 분산이 아닌 민주당밖 표까지 흡수 가능…문 대통령 지지의석 더 늘어날 것
김 전 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불출마 선언할 당시 국민과 (공천신청을 낸) 지금의 국민은 다른지"를 묻자 "고향 군산에서 지역구에 출마하려 했지만 민주당 지도부의 만류로 예비후보조차 등록을 못했고 이번은 비례후보로 출마 하는 것"이라며 "말을 바꿨다라기보다는 새로운 기회가 열렸기에 다시 한 번 도전을 하는 거다 이렇게 받아주시면 고맙겠다"고 양해를 구했다.

김 전 대변인은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총선 뒤 합당이든 복당이든 이런 건 없다"는 등 민주당측이 열린시민당으로 인해 표가 분산된다며 못마땅하게 바라 보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민주당과 열린민주당 사이에서 비슷한 지지층을 놓고 경쟁하는 관계이기 때문에 그렇게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민주당 우려를 이해했다.

이어 김 전 대변인은 "민주당은 집권여당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정치적 행보가 무겁고 신중할 수밖에 없지만 열린민주당은 훨씬 가볍고 날렵하게 움직일 수 있어 더 강하고 선명한 정책을 펼칠 수 있다"면서 "그렇게 될 경우에 민주당이 아우르지 못한 유권자를 열린민주당이 끌어들여 문재인 정부 토대가 더욱더 안정화 될 수 있다"고 강조, 오히려 여권 의석수가 많아질 것이라고 했다.
◇ 열린시민당 더 강하고 선명한 건 맞지만 '친조국· 조국수호당'는 보수의 프레임

김 전 대변인은 진행자가 "열린민주당을 '강성 친문' 내지 '친조국'으로 묘사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자 "저희들이 좀 더 강하고 날렵하고 그리고 선명하다는 점은 인정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몸을 던지는 역할을 하자는 건 (분명하다)"고 했다.

하지만 "조국 수호에 대해선 다른 분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지 못했지만 또 하나의 프레임이라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처음에는 민주당(이 참여하고 있는) 더불어시민당이 '개국본'이라든지 '조국 지키기' 했던 사람들이 중심이다고 그렇게 얘기를 하다가 열린민주당이 만들어지니까 그런 식의 프레임을 씌우는 것"이라고 받아쳤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