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제 발빠른 중국 대처 배워야 한다…체육관도 병실로 만들자"

전문가들 "4년 전 메르스 기준 안 된다…기준 손봐야" 한목소리
중대본, 중증-경증 구분해 입원 관리…병상 확보 총력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음상준 기자, 이영성 기자, 서혜림 기자 | 2020-03-02 06:05 송고
지난달 28일 오후 경북 경산시 하양읍 국군대구병원에서 군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국군대구병원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군 장병과 군 가족 등 군 내부 진료를 위해 병상을 확보하는 등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지난달 28일 오후 경북 경산시 하양읍 국군대구병원에서 군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국군대구병원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군 장병과 군 가족 등 군 내부 진료를 위해 병상을 확보하는 등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의 절반 이상이 병상이 없어 신음하고 있다. 의료계에선 4년 전 메르스 기준으론 현재 코로나19의 상황을 대처할 수 없다며 한목소리를 냈고 정부는 이런 내용을 수렴해 진료체계를 전환했다. 전문가들은 진원지 중국의 발 빠른 병상 확보 대처가 하나의 해결책이라고 꼽았다.

1일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가 발표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3736명) 중 가장 많은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는 대구·경북(3360명)의 경우, 현재 병상이 태부족 상황이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확진자가 2569명으로 가장 많은 대구에서는 병상이 부족해 집에서 입원 대기 중인 환자가 1662명에 달한다. 입원 대기 중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라 발생하기도 했다.
확진자는 날마다 크게 증가하는 데 비해 병상 확보는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입원 대기 환자가 급증하는 상황이다. 이에 의료계에선 연수원이나 체육관 등 다중 수용시설을 즉시 경증치료 임시병원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이날 "13번째·14번째 사망환자 모두 기저질환과 고령 등으로 우선 입원 치료를 받아야 했으나 중증도 분류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다"며 "병상배정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운영원칙'을 따르도록 하나 이는 경증환자의 재택 치료 기준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진단된 환자 수보다 병상 수가 턱없이 부족한 현 상황에 맞는 치료중심의 환자 관리 지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지난달 29일 방역당국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의료기관 폐쇄 기준을 메르스 때를 준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코로나19 특성을 반영해 새로운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코로나19 유증상자를 경증과 중증 등의 지표를 통해 분류하는 기준을 빨리 만들고 입원 기준을 현실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선례로는 진원지 중국의 대처가 꼽힌다. 중국은 코로나19 감염자 치료를 위해 컨벤션센터, 체육관, 국제회의센터, 대학 캠퍼스 등 공공시설을 개조해 병상을 1만여개나 마련했다.

아울러 신규 병상도 빠르게 확보했다. 열흘 만에 훠선산 병원과 레이선산 병원을 새로 만들어 2600개의 병상을 만들기도 했다. 중국 내 확진자 수가 점차 줄고 있는 것도 경증과 중증으로 나눠 병상을 확보해 빠르게 입원시킨 영향도 있다는 지적이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중국은 10개 체육관과 전시장을 경증환자들을 수용하는 임시병원으로 전환했다"며 "45개 병원 중 6곳을 에크모나 인공호흡기가 필요한 위중 환자들, 나머지 39개 병원을 산소호흡기가 필요한 중증환자들을 수용하며 상태별로 구획화를 확실히 했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이에 코로나19 사례정의 7판을 2일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오는 2일부터 확진자 중 중증환자는 상급병원에, 경증환자는 공공·숙박시설로 이뤄진 생활치료센터에 입원한다. 

박농후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는 각 지자체가 중증도에 맞는 양질의 치료체계를 갖추도록 인력과 물자 등을 지원하겠다"며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생활치료센터와 병상을 확충하고 필요한 지자체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무증상 또는 경증환자들을 위한 생활치료센터를 계속 확충하여 필요한 지자체에 지원하겠다"며 "전국 각지의 국공립 및 민간시설을 활용하여 생활치료센터를 신속하게 확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ddakb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