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네이버 '실검' 또 개편…AI 활용해 '시사·연예·스포츠' 검색어 골라본다

AI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 적용 확대…PC 메인에도 도입

(서울=뉴스1) 남도영 기자 | 2020-01-16 08:29 송고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가 적용된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 차트(네이버 제공)© 뉴스1

네이버가 실시간 검색어(실검) 개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 급상승 검색어 개편으로 광고 키워드를 걸러낼 수 있게 만든 데 이어 이번엔 분야별 관심사에 따라 소식을 골라 볼 수 있도록 적용을 확대했다.

16일 네이버는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에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 적용 카테고리를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시사 영역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말 처음 적용된 리요는 검색량이 급상승하는 검색어와 이용자가 설정한 주제 카테고리 간의 연관성을 분석한 뒤,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실검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당시 네이버는 리요를 적용해 이벤트·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별로 조절할 수 있는 '가중치 필터'와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별 묶어보기'를 추가했다.

이번 리요 적용 확대로 이용자는 시사, 연예, 스포츠 중 본인이 선호하는 주제에 대한 급상승 검색어만 골라서 실검 차트를 볼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시사에는 관심이 없고 연예와 스포츠 소식이 궁금한 이용자는 해당 카테고리의 가중치 필터를 단계별로 조절하면 된다.

이번 실검 차트 가중치 필터는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 메인 화면에 노출되는 급상승 검색어 영역에도 적용됐다.

네이버 측은 "급상승 검색어가 이용자 개개인의 관심과 취향이 반영된 양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리요 고도화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hyu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