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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광위 '광역교통 2030' 발표…전국거점 '30분대' 끊는다

2030년까지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환승시간 30% 감소

(서울=뉴스1) 이철 기자 | 2019-10-31 10:00 송고 | 2019-10-31 10:18 최종수정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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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광역교통의 통행시간, 교통비용, 환승시간 등을 모두 줄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광역거점간 통행시간을 30분 내로 단축하는 급행 철도망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31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광역교통 2030은 앞으로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모습을 제시하는 기본구상이다.

대광위는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의 3대 목표를 제시했다.
국토부는 수도권 주요거점을 광역급행철도로 빠르게 연결해 파리, 런던 등 세계적 도시 수준의 광역교통망을 완성할 계획이다. 수도권급행철도(GTX) A노선(2023년), 신안산선(2024년)은 계획대로 준공하고, GTX B·C노선은 조기 착공을 추진할 계획이다. 추가적으로 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서부권 등에 신규노선도 검토한다.

이와 함께 4호선(과천선) 등 기존 광역철도 노선을 개량해 급행운행을 실시하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해 급행 운행비율을 현재의 2배 이상(16%→35%, 2030년)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유기적인 철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수인선(2020년, 동서축), 대곡~소사(2021년, 남북축) 등 동서·남북축을 보강하고, 사상~하단선(2023, 부산·울산권), 광주 2호선(2025년, 광주권) 등 도시내 이동성 강화를 위한 도시철도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도 도입된다. 성남 트램 등 GTX 거점역의 연계 교통수단 및 대전 2호선 트램, 위례 신도시 트램 등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할 계획이다.
도로의 경우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을 조기에 완성해 도심 교통량의 분산을 추진한다. 제1순환고속도로 내 상습정체구간 2곳(서창~김포, 판교~퇴계원)의 복층화를 검토하고, 제2순환고속도로는 2026년 전구간 개통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간선의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도 검토한다. 현재 연구용역 중인 수도권 동서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 부산·울산권 사상~해운대(민자적격성 조사 중) 등에 지하부는 자동차, 지상부는 BRT·중앙버스차로 등 대중교통차로로 활용하는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는 등 운행노선을 대폭 확충하고, 정류장 대기 없이 M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22년 전 노선으로 예약제를 확대할 계획이다.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는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할 계획이다. 청라∼강서 2단계 등 광역BRT 구축 사업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BRT를 S-BRT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부는 철도·도로망 확충과 함께 교통비 절감에도 나선다.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2020년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신도시 등 교통소외지역에 안정적 서비스 제공과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2020년 시범사업)해 정류장 대기시간과 차내 혼잡을 줄일 계획이다.

이외에 내년부터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를 운행하는 등 대중교통 수단을 CNG, 수소 등 친환경차량으로 전환하고 역사 등에 공기정화시설을 확충한다.

최기주 대광위 위원장은 "광역교통 2030의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계 기관·지자체와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iro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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