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마이클 샌델의 정의와 공자·장자의 철학이 만나면

[신간] 마이클 샌델, 중국을 만나다

(서울=뉴스1) 이영섭 기자 | 2018-09-20 10:14 송고 | 2018-09-20 15:55 최종수정
마이클 샌델, 중국을 만나다© News1

한국에서처럼 중국에서도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던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의 정의론에 대한 중국철학자들의 시각과 분석을 담은 책이다.

샌델 교수의 정의는 중국 철학의 조화, 공자의 인(仁), 노장사상의 자연·음양·생명사상등과 양립가능하고, 어떤 하모니를 이룰 수 있을까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중국철학 전공 학자들의 입장, 이에 대한 샌델 교수의 시각을 담았다.
중국 철학 전공자들이 쓴 '정의, 조화, 그리고 공동체', '시민의 덕과 도덕교육'. '다원주의와 완벽: 샌델과 도가 전통', '자아관: 샌델과 유가 전통'의 주제로 엮인 10편의 논문에 샌델 교수가 '중국 철학에서 배우기'라는 제목의 글로 답을 하는 형식이다.

출판사측은 "중국 철학, 유가 사상은 한국 철학 및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논의는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출판 배경을 설명한다. 
 
샌델 교수는 정의가 공동체 생존과 방향에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시각이어서 공동체의 조화를 중시하는 중국 유가 사상등과 결코 배치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취한다.

센델 교수의 정의론을 재음미하고, 동양철학에 어떤 영감을 줄지를 가늠케 하는 책이라고 출판사는 소개했다.
◇마이클 샌델, 중국을 만나다…중국의 눈으로 바라본 마이클 샌델의 '정의'/ 마이클 샌델·폴 담브로시오 엮음/ 김선욱·강명신·김시천 옮김/ 와이즈베리/ 1만8000원


sosabu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