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롯데건설은 대한방직 전주공장 양도양수 의혹 해명하라"

전주시민회, 전주공장 개발사업 관련 성명서 발표

(전주=뉴스1) 김춘상 기자 | 2018-08-21 11:23 송고
전북 전주시 효자동 대한방직 공장 부지를 대상으로 한 ㈜자광의 사업계획 조감도/뉴스1 DB
전북 전주시 효자동 대한방직 공장 부지를 대상으로 한 ㈜자광의 사업계획 조감도/뉴스1 DB

전북 전주의 시민단체인 전주시민회는 21일 "롯데건설㈜은 대한방직 부지 양도양수계약 의혹을 전주시민에게 해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주시민회는 이날 낸 성명서에서 "대한방직이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당반기 중 시공사인 롯데건설로부터 매매잔금에 대해 지급확약서를 수령했다'는 자료를 공시했다"면서 이같이 촉구했다.
이 자료는 대한방직이 2017년 10월27일 ㈜자광과 전주공장 토지와 건물 매매계약을 체결한 가운데 총 매매가액 1980억원 중 잔금 지급보증을 롯데건설이 섰다는 공식 문건이기 때문에 롯데 측이 지급보증을 한 이유를 밝히라는 주장이다.

이 단체는 "해당 부지는 공업지역이며, 자광이 요구하고 있는 일반상업지역으로의 용도변경은 1조원 단위의 특혜일 수밖에 없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방직과 롯데건설은 자신들이 책임 있게 나서지 않고 자본금 3억원의 자광을 내세워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자광의 활동으로 우리 지역사회에서 무분별한 부동산 투기의 망령이 되살아나려 하고 있다"면서 "전주시가 나서서 이런 의혹을 해소하는 진상조사에 앞장서야 하고, 시의회는 전주시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철저하게 감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광은 지난 4월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에 △430m 높이의 143층 익스트림타워 △20층짜리 관광호텔 △15층짜리 유스호스텔 △3000세대 규모의 60층 이하 아파트 9동 △5층짜리 판매시설 △7666대의 차를 댈 수 있는 주차장 등을 짓겠다는 사업계획을 발표한 뒤 전주시에 공업지역으로 돼 있는 부지 용도를 상업지역으로 변경해달라고 요청했다.


mellotr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