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네이처셀, 치매 줄기세포치료제 美임상 환자에 첫 투약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 2017-07-20 11:08 송고
치매 줄기세포치료제 '아스트로스템'을 처음으로 투약받은 미국인 알츠하이머 치매환자.© News1
치매 줄기세포치료제 '아스트로스템'을 처음으로 투약받은 미국인 알츠하이머 치매환자.© News1


바이오기업 네이처셀은 치매 줄기세포치료제 '아스트로스템'을 미국인 환자에게 첫 투약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3월 미국에서 임상1·2상 환자 모집을 시작한지 4개월 만에 임상을 시작한 것이다.
첫 치료제 투약은 미국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에 있는 에이티피 클리닉(ATP clinic)에서 진행됐다. 미국인 알츠하이머 치매환자에게 자가지방줄기세포 2억셀을 2시간동안 정맥으로 주입했다. 이 치매환자는 2주 간격으로 총 10회에 걸쳐 아스트로스템을 투약받으며 3개월동안 안전성 여부를 확인받게 된다.

임상은 환자 복부에서 피하조직 지방 10g을 채취해 순수 줄기세포만 분리·배양한 뒤 완제품을 만들어 정맥에 반복해서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번에 2억셀씩 총 10회를 투약한후 1년간 환자를 관찰하며 위약인 생리식염수와 비교해 안전성과 기억력·인지기능 등을 점검하게 된다. 네이처셀은 오는 2018년말까지 임상을 마친 뒤 그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아스트로스템은 지난해 1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알츠하이머 치매 줄기세포치료제다.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린 동물실험에서 예방·치료 효과가 확인돼 국제학술지 '플러스원(Plos-One)'에 논문이 실렸다.

이 치료제는 통상 3일 정도인 세포치료제 유통기한을 7일 이상으로 늘리고 세포생존율을 90% 수준으로 유지하는 신제형 기술을 적용했다. 네이처셀은 이 제형 기술을 한국과 해외 국가에 특허를 출원·등록했다.
라정찬 줄기세포기술연구원장은 "아스트로스템은 자가지방줄기세포를 젊고 안전하게 배양하는 기술을 적용했다"며 "미국인 환자에게 첫 투약을 진행한 만큼 안정적으로 임상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