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바른정당 "文대통령 입장 표명 필요"…청문보고서 채택 제동

이낙연 외에도 김상조 등도 위장전입 2차례 나와
"5대 비리 인사 배제 공약 文대통령 결자해지 해야"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 2017-05-26 11:51 송고
정성호 국회 청문위원장과 여야 간사들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논의를 하고 있다.    2017.5.18/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정성호 국회 청문위원장과 여야 간사들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논의를 하고 있다.    2017.5.18/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에 대해 바른정당이 26일 선결 조건을 제시하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 후보자가 위장전입을 시인한 것은 물론 향후 인사청문회가 예정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까지 과거 2차례 위장전입을 했던 것으로 이날 확인이 되면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경우 청와대가 인선 발표 당시 위장전입 사실을 먼저 밝힌 바 있다.
바른정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직 후보자에 대한 '5대 비리(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논문표절, 위장전입) 인사 배제 원칙'을 제시한 바 있어 위장전입에 대한 문 대통령의 명확한 입장 표명이 전제돼야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바른정당 청문위원인 김용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인사청문특위 간사단 회동 직후 뉴스1과의 통화에서 "어제 저녁까지만 해도 (이 후보자의) 위장 전입이 결정적 하자라 보기 어려워 대승적으로 보고서 채택에 협조하려 했다"며 "김상조 위원장 후보자도 과거 2차례 위장전입이 있는 등 상황 변화가 생겨 선결 조건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 후보자의 청문회를 종결하고 다른 많은 장관 청문회를 정상 개시하기 위해서라도 이 문제에 대한 문 대통령의 명확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며 여당인 민주당에 조율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바른정당은 이날 논평을 내어 "문 대통령이 공약집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첫 총리 후보자의 부인이 학교 배정을 위해 위장전입했다"며 "결자해지 차원에서라도 문 대통령은 자격 미달 총리 후보에 대해 겸손히 국민 앞에 사과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게 순리"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등 다른 야당도 바른정당과 비슷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인사청문특위 4당(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간사는 이날 오후 2시 다시 모여 청문 결과 보고서 채택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당초 특위는 이날 오후 2시 전체회의를 열어 이 후보자의 인사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으나 4당 간사 협의가 결렬되며 일정이 늦춰졌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