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우조선 못 살리면 연쇄도산"…1300개 협력업체 호소(종합)

업체들 "P플랜은 법정관리…채무조정안 시행돼야"
"지원 논란 알지만 우리도 피해자…대우조선 믿어달라"

(서울=뉴스1) 양종곤 기자 | 2017-04-13 13:39 송고 | 2017-04-13 14:17 최종수정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대표단이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기자실에서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2017.4.13/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대표단이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기자실에서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2017.4.13/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우리도 국민연금을 내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대우조선해양 지원에 대한 반대 여론도 알지만 우리도 피해자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1300여개 협력업체들이 프리패키지플랜(P플랜)을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사실상 법정관리인 P플랜이 아니라 채무조정안이 '대우조선해양을 살리는 길'이고 믿고 있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대우조선해양 글로벌탑 협의회 회원,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사 협의회 회원 등 1300여개사의 대표단 측은 13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서 기자회견을 열고 "작년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결정 후 부산과 경남을 비롯해 국내 조선기자재업체는 경제 한파가 심했다"고 밝혔다.

대표단 측은 "현재 100여개 협력사가 파산하고 물량이 지난해보다 45% 감소한데다 원자재 가격도 인상됐다"며 "대우조선해양은 채무재조정을 통해 정상 기업으로 회생하느냐, 법정관리에 준하는 P플랜을 도입하느냐의 기로에 섰다"고 전했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대책은 기존의 채무조정안과 P플랜이다. 채무조정안은 대우조선해양의 자율적인 구조조정이라고 볼 수 있다. 반면 초단기 법정관리로 불리는 P플랜은 워크아웃의 신규자금 지원과 법정관리의 채무조정 장점을 결합한 강제적인 구조조정 틀이다. 
대표단은 대우조선해양 지원을 둘러싼 여러 논란도 인지하고 있다. 국민연금이 지원하는 게 맞느냐, 수조원의 세금을 다시 부실기업에 지원해야 하느냐, 분식회계를 저지른 기업을 돕는 게 맞느냐, 회생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등이 쟁점이다.

대표단 측은 "560조원 규모의 국민연금에서 지원금 3800억원은 큰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협력업체와 업체의 가족들도 모두 국민연금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표단 측은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를 우리가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있겠는가"라며 "자동차, 전자사업과 달리 조선 협력업체는 조선업체와 서로 기술을 공유하고 부품을 조립하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을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 대책을 놓고 채권단, 정부 등의 입장이 제각각이다. 채무조정안에 대해 산업은행과 시중은행은 찬성, 국민연금은 반대를 표명했다. 정부는 신중한 입장이다. 국민연금은 13~14일 최종 입장을 내놓는다. 

대표단은 "P플랜이 되면 기존에 납품한 기자재 대금과 인건비 지연 지금으로 경영 어려움이 가중된다"며 "연쇄부도가 현실화돼 5만명에 이르는 사내외 협력사 임직원과 가족, 조선소 인근 지역의 삶의 희망을 잃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표단은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LNG운반선 2척, 이달 4일 초대형 유조선 3척을 수주한 것처럼 회생할 수 있는 저력이 있다고 믿는다"며 "사채권자 집회에서 P플랜이 아니라 채무조정안의 수용이 이뤄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P플랜 시행 여부는 17~18일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에서 결정된다. 당국과 산업은행은 채무조정안이 실행되지 않을 가능성에 대비해 P플랜을 준비하고 있다.


ggm1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