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서울市 의견 수렴…용산공원 콘텐츠 신축 백지화

국토부 "100년 보는 생태공원 만든다"…市와 협업
용산공원 통해 남산~한강 녹지축 복원안도 제시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2016-11-27 11:00 송고 | 2016-11-27 12:18 최종수정
녹지축 회복 예상도/국토교통부 제공© News1
녹지축 회복 예상도/국토교통부 제공© News1

정부가 어린이 아트센터 등 용산공원 내 8개 콘텐츠 건물 신축 계획을 백지화한다. 기존건물 활용방안도 전면 재검토해 세계적인 생태공원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5일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공원조성계획 추진상황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국토부는 우선 용산공원조성 종합기본계획 상 2027년로 예정된 용산공원 조성 완료 일정을 주변 여건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목표시한에 구애받지 않고 확정적 설계안을 최대한 지양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용산공원 내부의 내용물은 수세대에 걸쳐 계속해서 채워나가는 '진화하는 공원'을 만들겠다는 설명이다.
용산공원 조성을 위한 의견수렴도 확대된다. 국토부는 공원 조성계획 수립과정에 적극 참여토록 하는 국민참여단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내년 상반기에 선발해 운영할 방침이다.

공식 심의기구인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에선 분야별 소위원회를 활성화한다. 용산공원 조성을 위한 전문가들의 심층 토론회도 정례화한다.

특히 국토부가 추진해온 콘텐츠 시설물 활용방안은 전면 백지화된다. 국토부는 지난 4월 어린이 아트센터, 여성사박물관 등 8개의 콘텐츠 주재별로 공원 내 건물을 신축하기로 했으나 서울시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쳤다.

국토부 관계자는 "역사성과 문화적 가치의 공원 기본이념에 충실하지 못하다는 지적에 따라 콘텐츠 건물안을 백지화했다"며 "공원내 기존건물에 대해서도 원래 활용방안을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신 생태공원의 기존 취지를 용산공원 조성에 적극 반영한다는 설명이다.

용산공원 조성을 위한 서울시와의 협업도 강화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원계획의 핵심인 주변부 도시계획 연계 등을 위해선 서울시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라며 "시민들이 즐겨 찾는 국립중앙박물관과 전쟁기념관이 용산공원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금의 계획을 더욱 세심하게 다듬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5일 설명회에 앞서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는 2012년 용산공원 마스터플랜 국제공모에서 당선된 후 현재까지 조성계획 수립을 이끌어온 조경가 아드리안 구즈(Adriaan Geuze) West8 대표와 건축가 승효상 이로재건축사사무소 대표의 특별대담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아드리안 대표는 "100년 이상 일본군과 미군의 군사기지로 사용되면서 훼손된 용산의 자연지형을 회복하고 남산에서 한강으로 이어지는 녹지축을 복원할 것"이라며 병기창과 위수병원, 총독관저 등 일본군 부대시설의 터를 마당이라는 한국적 플랫폼으로 재해석하자고 제안했다.


h991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