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최순실의혹' 곳곳에 대통령 그림자…검찰 수사 불가피?

"안종범·김종 등 여러 번 대통령 언급"
연루된 靑 보좌진만 10여명…"독자판단 어려워"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 2016-11-02 14:54 송고 | 2016-11-02 15:21 최종수정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최순실씨(60·최서원으로 개명)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7) 등 청와대로 칼끝을 향하고 있다. 최씨 사태에 박근혜 대통령이 개입했다는 정황이 속속들이 폭로되고 있는 만큼 박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안 전 수석은 2일 오후2시 검찰에 출석하면서 '박 대통령이 지시가 있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에서 모두 사실대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안 전 수석은 이날 최순실 의혹 검찰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로부터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청사로 불려나왔다. 최씨 사태와 관련해 신분이 피의자로 전환된 사람은 최씨에 이어 안 전 수석이 두번째다.
안 전 수석이 검찰출석을 앞두고 측근에게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등은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한 일'이라는 취지의 말을 했다는 사실이 보도되면서 파장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또 '최씨와 박 대통령 사이에 '직거래'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는 취지의 이야기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안 전 수석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을 모금하기 위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롯데, SK 등 대기업을 압박했다는 의혹, 최씨 소유 회사를 통해 K스포츠재단 자금을 빼돌렸다는 의혹, 최씨 소유 회사에 K스포츠재단·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소개해주는 등 사업을 도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안 전 수석 측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 모든 의혹에 박 대통령이 개입해 있다는 뜻이 된다. 실제 박 대통령이 이같은 일을 모두 지시했다는 증언도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안 전 수석이 먼저 전화를 걸어와 '대통령께서 사무총장님의 안부를 물으셨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 인터뷰에서 이 전 총장은 "이슈가 있을 때마다 안 전 수석이 전화해 '대통령의 뜻'이라며 의견을 전달해 왔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도 비슷한 취지의 증언을 했다. 정 전 총장은 "안 전 수석이 'VIP 관심사항'이라며 나에게 재단운영과 관련된 여러 얘기를 하곤 했다"고 말했다.

최씨에 대한 인사청탁 논란으로 최근 사표를 제출한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역시 승마국가대표선수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언론에 "대통령께서 세월호 난 그 다음 날 '체육개혁 확실히 하라'고 오더 내려왔어요"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안 전 수석 측 변호인은 검찰출석을 앞둔 2일 오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박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재단 일을 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은 조금 다른 취지의 발언이었다는 뜻을 전했다. 안 전 수석 역시 검찰조사에서 '모두 내가 독자적으로 한 일'이라며 박 대통령 지시 여부를 전면 부인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하지만 박 대통령과 최씨 간의 '특별한 관계'에 대한 폭로가 이어지는 가운데 박 대통령 수사는 사실상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현재까지 최씨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이름이 거론되는 청와대 보좌진만 안 전 수석 외에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50),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47) 등 10여명 안팎에 이른다. 이 많은 청와대 보좌진이 박 대통령 지시 없이 독자적으로 판단, 활동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안 전 비서관은 최씨와 최씨 전 남편 정윤회씨가 청와대 관저에 드나들 당시 자신의 차량에 태웠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최씨가 청와대 관저에서 잠을 자기도 했다는 증언 등이 언론을 통해 보도된 바 있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