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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리콜계획서 또 퇴짜…환경부 "여전히 부실"

2차 보완 요청에도 개선 안되면 리콜계획 자체를 불승인…폭스바겐 압박

(세종=뉴스1) 이은지 기자 | 2016-03-23 14:37 송고 | 2016-03-23 14:58 최종수정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가운데)과 프리드리히 요한 아이러허 독일 본사 파워트레인 총괄 책임자(왼쪽)가  지난 1월19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에서 리콜문제에 대한 협의를 마친 뒤 청사를 나서고 있다.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가운데)과 프리드리히 요한 아이러허 독일 본사 파워트레인 총괄 책임자(왼쪽)가  지난 1월19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에서 리콜문제에 대한 협의를 마친 뒤 청사를 나서고 있다.

배출가스 조작 장치가 발각돼 리콜 절차를 진행 중인 폭스바겐이 성의없는 계획서를 제출해 잇따라 퇴짜를 맞았다.

환경부는 3차 리콜계획서마저 부실하면 리콜계획 자체를 불승인하겠다고 폭스바겐 측에 통보했다. 
23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3일 폭스바겐 측이 제출한 리콜계획(결함시정계획)을 또 반려했다. 

환경부가 폭스바겐에 리콜계획서 보완을 요구한 이유는 폭스바겐이 리콜 대상차량에 임의조작을 했다는 사항을 명시하지 않았고, 리콜차량을 고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홍동곤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폭스바겐이 두 가지 핵심 보완사항이 없는 상태로 리콜계획을 다시 제출하면 리콜계획 자체를 불승인하겠다는 방침을 폭스바겐에 전달했다"며 "리콜계획 불승인은 리콜계획 보완과 달리 리콜계획 자체를 무효화하는 것으로 이럴 경우 폭스바겐 측은 리콜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단 임의조작으로 적발된 15개 전 차종의 리콜 소프트웨어를 모두 완성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므로 일부 차종에 대해 소프트웨어를 우선 완성하고 순차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제출하는 것은 허용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소프트웨어를 제출받는 순서에 따라 리콜 대상차량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개선 전과 후의 대기오염 배출량과 연비의 변화를 측정할 계획이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1월4일 폭스바겐이 제출한 결함시정계획서를 돌려보냈다. 폭스바겐 측이 결함원인을 단 두 줄로 적시하는 등 결함시정계획서가 극히 부실한데다 소프트웨어 개선에 대한 내용이 빠져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에 들여온 폭스바겐 15차종은 독일을 포함한 전세계 어느 나라로부터도 리콜계획을 승인받지 못한 상태다. 국내에 들어오지 않은 폭스바겐 아마록 1개 차종만이 지난 1월 독일 정부로부터 리콜계획을 승인받아 리콜 절차를 진행 중이다.


le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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