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승민 내홍' 정면 충돌 일단 피해…'거취 의총' 않기로

표대결로 가면 당청 파국 불가피
의총 소집 요구하던 친박계도 '의총 불가'로 선회

(서울=뉴스1) 서상현 기자, 유기림 기자 | 2015-06-30 16:10 송고 | 2015-06-30 16:12 최종수정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지난 5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5.5.1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지난 5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5.5.1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새누리당이 청와대와 친박(박근혜)계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유승민 원내대표의 출구전략의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 의원총회에 대해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묻는 의총이 어떤 결과를 낳든 여권의 파국이 불가피하다는데 계파를 떠나 대부분의 의원들이 공감하고 있어서다.

29일 열린 유 원내대표 거취 관련 긴급 최고위원회의도 '거취 의총'만은 열지 말자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김무성 대표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그것(의총) 자체가 또 엄청난 다른 파장이 오는 것을 의원들과 최고위원들이 원치 않기 때문에 결론이 그렇게 났다"고 재확인했다.

애초 친박계는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의총 개최 정족수를 채우려했지만 '의총 불가'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김태흠 의원은 이날 KBS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 "(유승민 거취 관련) 의원총회 서명 작업을 했다. 하지만 당헌당규엔 의총에서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규정은 있지만 재심을 묻는 부분은 존재하지 않았다"며 "스스로 결자해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선 의총에서 표 대결로 갔을 경우 주류지만 소수파인 친박계의 필패가 뻔해 꼬리를 내렸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 서청원 최고위원은 "전날 소집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미 의총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하지만 비박계도 청와대와 여당 어느 쪽이든 내상이 클 수밖에 없는 '거취 의총'은 열지 말자는데 뜻을 같이 하고 있다.

김영우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 '열린아침 고성국입니다'에 출연해 "(거취를 결정)한다면 의총을 거쳐야 될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재신임하면 청와대에 부담을 주고 불신임하면 원내대표가 물러나야 하는 부담이 있는만큼 표대결로 가야 하는 상황인지는 의심의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원내부대표단 한 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거취) 의총은 기본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대체적인 여론이다. 현 단계에선 배제된 수단"이라고 확인했다.

재선 의원 20명의 '유승민 사퇴 반대' 성명을 주도한 김용태 의원도 "의원총회로 찬반을 거치면 싸움하는 것과 같다. 냉각기를 갖고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정치적으로" 해결하자는 것이 다수 여론이다. 하지만 강경파 사이에선 의총으로 확실히 매듭짓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 불씨가 완전히 꺼진 것은 아니다.

황영철 의원은 이날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적어도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는 의총에서 좀 더 신중하게 논의하고 의원들 뜻이 어떤가에 대해서 다시금 되묻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며 "난상토론을 하든지 어떤 과정을 분명히 거치면서 다시 대의를 모아가는 그런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두언 의원은 "지난 의총에서 압도적으로 (유 원내대표를) 재신임한 것"이라며 "대통령도 문제를 지적했고 원내대표도 사과를 했다. 이제는 정상으로 돌아가 국회를 열고 추가경정예산 처리도 하고 그래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다음달 6일 본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 재의의 건이 안건 1순위로 오른만큼 새누리당은 앞서 의원총회를 열어야 한다. 이 자리에서 유 원내대표의 거취 관련 논의가 제기될 수 있어 주목되고 있다.


dearpur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