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수능 영어, 2018학년도 절대평가로 전환될 듯(종합)

황우여 교육부장관 "충격 줄이는 방법 고민"…입시업계 "국어·수학 풍선효과 나올 수도"

(서울=뉴스1) 안준영 기자 | 2014-08-27 17:26 송고 | 2014-08-27 17:41 최종수정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된 한 여고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스1 © News1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된 한 여고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스1 © News1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영어 영역을 지금처럼 상대평가가 아니라 절대평가 방식으로 치르는 방안이 적극 검토된다.

교육당국이 27일 수능 영어 절대평가제 추진 사실을 처음 공개해 상대평가 방식의 현행 영어 수능 체제가 대폭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수능 영어의 변별력이 떨어지면 수험생들은 국어와 수학 등에 매달리면서 사교육 풍선효과가 일어나고 일선 대학들은 논술이나 면접 등 다른 형태의 영어평가 방식을 도입하는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영어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 사교육 열풍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고교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정도의 영어 교육 정상화를 위해서는 절대평가 도입이 바람직하다는 게 정부의 기본 방향"이라고 말했다.

그는 "2017학년도부터 하느냐 2018학년도부터 하느냐, 어떤 방법으로 하느냐 등을 실무선에서 마지막 단계로 전문가들과 논의해서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대학입학전형 3년 예고제'는 지키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도입시기는 현재 중학교 3년생이 수능을 치르는 2018학년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19학년도는 차기 정부 출범 시기다.

황 장관은 이어 "3년 예고를 하더라도 막상 시행하는 첫 해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충격은 클 수 밖에 없는 만큼 그 전에 학생들에게 충격을 줄여줄 수 있는 여러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 장관은 "(영어교육이) 무엇을 위해 공부하는지 근본적인 물음이 생긴다"면서 "영어교육의 정상화는 국정과제다. 세계화의 과정에서 필요한 정도를 정해 영어교육을 한 다음 심화된 전문화 과정을 밟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그동안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 국책연구기관들이 포럼 등을 통해 영어 절대평가 전환에 관한 여론수렴을 한 적은 있지만 교육부가 구체적인 추진 사실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교육부는 장관 간담회 직후 설명자료를 내고 "현행 상대평가 체제에서의 과도한 수험 준비 및 사교육비 부담 경감 차원에서 수능영어 절대평가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입 예측가능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기 도입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도입 시기와 방안에 대해서는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수능영어 절대평가 도입에 관해 전문가와 관계자들의 의견수렴과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절대평가로 전환되기 전까지는 일종의 과도기 단계로 교육부가 올해 초 밝혔던 '쉬운 수능 영어' 기조가 유지 내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가 수능 영어 영역에서 절대평가 도입계획을 밝힘에 따라 상대평가 방식의 수능 영어 일대 변화가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사교육 열풍이 수학 등 다른 과목으로 전이되는 '풍선효과'가 우려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임성호 하늘교육 대표는 "평가방식이 바뀐다는 것이지 영어시험 자체가 없어지지는 않는다"면서 "영어를 잘하는 학생은 조기에 수능준비를 끝내고 국어와 수학의 선행학습을 하는 반면 그렇지 못하는 학생은 마지막까지 영어를 들고가는 양극화 현상이 빚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임 대표는 이어 "영어는 이미 생활수단의 하나로 정착됐기에 수능이 절대평가로 바뀌더라도 학생들의 부담이 줄어들지는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오종운 이투스청솔 평가이사는 "수능 영어의 사교육이 감소되는 만큼 다른 영역의 사교육 시장이 증가하는 '풍선 효과'가 불가피하다"며 "대체 시장으로 수학이 중심으로 떠오르면서 국어, 탐구 영역으로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또한 "대입 전형에서 영어 결정력이 약화되면서 일선 대학들은 지원자의 영어 능력을 별도로 평가하기 위해 영어 논술이나 심층 면접 영어 등 대학별 시험을 개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한편 황 장관은 대학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대학의 정원을 축소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그는 "지금처럼 모든 대학이 일정량의 정원을 줄이는 부분에서는 많은 부담을 덜어주겠지만 '정원 미달을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지적을 감안해야 한다"며 "대학 구조조정의 틀은 유지하되 여건 전환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 장관은 일선 교육감들과 마찰을 빚고 있는 전교조 전임자 복귀 문제와 자율형 사립고 폐지 논란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전교조 문제를 두고 재량을 갖고 선택할 여지는 적다"며 "법적인 문제의 절차를 밟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서울시교육청에이 올해 재지정 평가 대상인 자사고 14개교를 다시 평가하는 것에 대해서는 "한 번 끝난 감사를 다시 하는 것은 신뢰의 원칙에 반한다고 생각한다"며 "교육감이 바뀌어도 교육청은 같은 곳이다. 연속성은 유지해야 한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andrew@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