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새정치聯, 대여 강경모드로 전환…'국회 보이콧' 가능성

박영선 "與 3자 협의체 안 받으면 강도높은 대여투쟁" 선언
박영선, 강경모드 선회로 '거취 문제' 정면 돌파 시도

(서울=뉴스1) 김현 기자, 박상휘 기자 | 2014-08-25 13:37 송고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이 25일 오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4.8.2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이 25일 오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4.8.2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5일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위해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제안한 여·야·유가족 3자 협의체에 대한 새누리당의 수용을 거듭 압박했다.

새정치연합은 특히 이날까지를 시한으로 정한 뒤 새누리당이 수용하지 않을 경우 "강도높은 대여투쟁"을 예고하며 배수진을 쳤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오늘까지 (새누리당의 답변을) 기다리겠다"면서 "3자 협의체 제안은 유가족 대표들과 입장을 조율한 것이다. 새누리당이 입법권 침해를 운운하며 3자 협의체를 받지 않으면 강도 높은 대여투쟁을 하겠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앞서 박 위원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지금껏 단 한 차례도 집권여당이 진심으로 유가족들을 대한 적이 없다.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하면 생명을 지킬 수 없다"며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3자협의체 구성에 대해서 새누리당이 오늘까지 답이 없다면 더 이상 방법이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의 이같은 언급은 새누리당이 3자 협의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오는 26일부터 실시될 예정인 분리국감과 박근혜 대통령이 요구하는 경제활성화 법안 등 각종 입법 처리에 응하지 않을 수 있다는 최후통첩을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이 끝내 3자 협의체를 거부할 경우, 새정치연합은 사실상 '국회 보이콧'에 들어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우선 박 위원장이 '총력투쟁'을 언급하는 등 대여(對與) 강경모드로 선회한 것은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세월호특별법 협상 책임론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세월호 유가족들과 당내 강경파들이 요구를 받아들여 '3자 협의체 구성' 카드로 대여 압박을 가하는 동시에 당을 단일대오로 정비하며 '비대위원장직-원내대표 분리론' 등 자신의 거취와 관련돼 제기되는 파열음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도로 읽혀진다.

박 위원장은 이날 의총에서 세월호특별법 합의안의 잇단 추인 불발로 인해 자신의 거취 문제가 거론되고 있는 감안한 듯 "심려를 끼쳐서 송구하다. 걱정과 질책도 잘 알고 있다. 제가 모자란 탓"이라고 몸을 낮췄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새누리당이 3자 협의체 구성에 대해 거듭 거부 입장을 분명히 한 만큼 강도 높은 대여투쟁으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26일 예정된 분리국감 등에 대한 보이콧을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당 지도부가 최근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오는 26일 1차 국감을 당초 여야 합의대로 실시할지를 놓고 전수조사를 벌인 결과, 약 80%가 국감을 연기하거나 예년처럼 국감을 한 차례로 몰아서 실시하자는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구체적인 대여 투쟁 방식을 놓고선 의견이 엇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당내 강경파 일각에선 '장외투쟁론'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청래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나와 "제도권 안에서 해결할 수 없다면 제도권 밖에서 결국 국민의 힘으로 해결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장외투쟁론을 폈다. 일부 의원은 이날 의총에서 '의원직 총사퇴'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내 온건파들은 장외투쟁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향후 노선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도 엿보인다.

이와 함께 당 안팎에선 박 위원장의 거취 문제가 어떻게 마무리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당내에선 비대위원장직과 원내대표직을 모두 내려놔야 한다는 주장,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직 중 하나는 내려놔야 한다는 분리론,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위해선 박 위원장 체제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날 오전 당내 초·재선 강경파 그룹인 '더좋은 미래'와 일부 3선 의원 등은 모임을 갖고 박 위원장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좋은 미래' 모임에선 "새로운 체제로 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과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는 의견이 맞섰다는 후문이다.

이날 의총에선 박 위원장이 강경모드로 전환한 탓인지 박 위원장의 거취 문제를 직접적으로 언급한 인사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향후 세월호특별법 협상에서 뚜렷한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을 경우엔 언제든 다시 거취 문제가 수면 위로 부각될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후 원내대책회의를 가진 뒤 26일 오전 의총을 다시 열기로 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