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성한 경찰청장 "권은희 언론 인터뷰는 부적절"

30일 기자간담회 "서울경찰청 경고, 정상적 절차"

(서울=뉴스1) 전성무 기자 | 2013-09-30 03:31 송고 | 2013-09-30 05:02 최종수정
이성한 경찰청장. /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성한 경찰청장은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일부 언론과 인터뷰했다가 최근 서울경찰청으로부터 경고조치된 권은희 서울 송파경찰서 수사과장(전 수서서 수사과장)에 대해 "사전보고를 부실히 한 것과 단정적인 사견을 밝힌 것에 대해 주의를 준 것"이라며 "권 과장의 처신이 부적절했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30일 오전 서울 미근동 경찰청에서 열린 정례기자간담회에서 권 과장을 경고한 서울경찰청에 대해 "정상적인 절차라 판단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언론에 특정사건과 관련해 단순한 전화응답이나 확인 같은 것도 언론예상보고를 하게 돼 있는데 공식적인 인터뷰를 하면서 보도되기 직전에 보고했다고 한다"며 "미리 보고를 안한 것과 별개로 (인터뷰) 내용 면에 있어서도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부분이었다"고 강조했다.

경찰에 비판적인 폭로를 한데 대한 보복성 조치였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런 이유라면 징계를 하지 않았겠냐"며 "이번 일로 경고조치를 했지만 이후 후속 인사조치를 할 생각은 없다"고 답했다.

이 청장은 이날 발표된 경찰수사제도 개선위원회의 개선권고안에 대해서는 "경찰은 부당한 수사간섭과 지휘 없는 자유로운 수사, 수사관 개인의 판단으로 올바른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는 수사과정이 왜곡되지 않도록 해달라는 것 등 두 가지를 위원회에 주문했다"며 "권고안을 구체화시켜 집행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모든 수사지휘는 권고안 대로 구두가 아닌 형사사법정보시스템(KICS)을 통해 서면으로 진행하도록 관련시스템을 정비할 것"이라며 "본청 차장 주재 전담팀을 조만간 구성하고 각 국·관에서 구체적 실행방안을 검토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수사제도 개선위원회는 이날 수사의 공정성 제고, 전문성 향상, 인권보호, 국민편익 증진, 경찰수사 발전을 위한 기반 조성 등 5개 분야 20개 과제를 경찰청에 권고했다.

이 청장은 이 밖에도 "현재 추진되고 있는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설치에 맞춰 전국에서 사이버전문가 특채를 늘려 나갈 것"이라며 "현재 어려움을 겪는 해외서버 수사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 국제적 수사 교류관계도 발전 시키겠다"고 말했다.


lenn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