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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 편한 길 나왔다…서울시 '서울동행맵' 시범출시

환승, 보도경사, 엘리베이터 등 휠체어·유모차·어르신에 최적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2024-04-16 11:15 송고
 (서울시 제공) 

휠체어‧유모차 이용자가 이동하기 쉬운 길, 고령자‧임산부가 걷기 쉬운 경사 없는 도로 등 서울시가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을 돕기 위한 맞춤형 통합교통 서비스 앱을 출시한다. 

서울시는 17일부터 교통약자 대상 통합 교통 서비스 '서울동행맵'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서울동행맵'은 교통약자에게 맞춤형 교통정보 제공해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고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시가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다. 
'서울동행맵'은 그간 여러 플랫폼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돼왔던 교통약자 이동 서비스를 한 곳에서 이용 가능하도록 창구를 통일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교통수단별로 전화 예약(버스), 검색 후 현장 호출(지하철) 등 다양하게 진행되던 기존 방식을 개선, 이용자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반영해 제공하도록 기능도 고도화했다.

주요 기능은 △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 및 보행 불편 지점 안내 △위치 기반 저상버스 예약 △지하철역 시설물 이용 정보 제공 △장애인 콜택시 앱 연계 등이다. 

'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와 보행 불편 사항 안내 서비스'는 노약자·임산부 및 휠체어 이용자 등 상황에 맞춰 단차, 경사, 보도폭 좁음, 지하철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위치를 반영한 맞춤형 길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로 검색시, 휠체어 이용자에게는 2cm 이상의 단차, 1/8 이상의 경사(약 12도), 1.2m 이하의 보도폭이 존재하는 경로를 회피하고 엘리베이터를 경유하는 경로를, 고령자 및 임산부 등에게는 지하철 에스컬레이터를 우선으로 포함한 경로를 안내한다.

앱 이용자들이 보행에 불편을 겪는 지점을 직접 제보할 수 있는 기능도 운영한다. 제보된 지점은 현장 확인을 통한 앱 내 보행불편 정보의 갱신에도 활용하고, 관리 부서에 정보를 전달하여 현장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실시간 이용자 위치기반 저상버스 예약시스템' 시범운영을 통해 더 편리한 저상버스 이용환경을 조성한다. 앱에서 버스 정보를 검색하며 버스를 예약한 후 탑승하면 되는데, 노선 및 승·하차 정류소 예약 후 이용자가 해당 정류소에 30m 범위 이내로 도착하면 예약 정보(승·하차 예약 정보)가 버스로 전달돼 버스기사가 사전에 인지하고 휠체어 리프트 등 이용 준비 및 안내방송, 정차 등을 진행한다. 

아울러 '서울동행맵'은 지하철 역사 내 시설물 이용 정보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앱에서 원하는 지하철역 정보를 클릭하면 실시간 열차 운행정보, 역사 전화번호, 역사 내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유무, 수유실, 전동휠체어 충전소 유무, 환승역사의 환승 여부(지하환승 혹은 지상환승)를 보기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안전 발판이나 휠체어 리프트의 작동, 역사 내에서 역무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용자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지하철 역으로 전화를 연결할 수 있는 '위치기반 지하철 역사 콜버튼'도 제공한다.

이밖에도 시는 기존의 '장애인콜택시 앱'을 이용하는 이용자들도 '서울동행맵'에서 타 교통수단의 이용 방법을 검색하고, 필요시 장애인콜택시 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연계를 추진한다.

'서울동행맵'은 17일 오전 9시부터 스마트폰의 3대 스토어(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원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jung9079@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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