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북 당선인 13명 평균 연령 55세…3선 4명·재선 5명·초선 4명

(안동=뉴스1) 정우용 기자 | 2024-04-11 10:56 송고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22대 총선 결과 경북에서는 이변이 일어나지 않았다. '보수 텃밭'에서 국민의힘이 13개 전 선거구를 석권했다.

11일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경북 당선인 13명 중 김정재(포항시 북구)·임이자(상주시·문경시)·조지연(경산시) 등 여성이 3명이다.
김석기(경주시)·송언석(김천시)·이만희(영천시·청도군)·임이자(상주시·문경시) 등 4명은 3선 고지에 올랐다.

또 김정재(포항시북구)·김형동(안동시·예천군)·구자근(구미시갑)·박형수(의성군·청송군·영덕군·울진군)·정희용(고령군·성주군·칠곡군) 등 5명은 재선에 성공했다.

초선은 이상희(포항시남구·울릉군)·강명구(구미시을)·임종득(영주시·영양군·봉화군)·조지연(경산시) 등 4명이며, 이들 중 강명구·임종득·조지연 당선인은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출신이고, 이상희 당선인은 이명박 정부 때 춘추관장을 지냈다.
초거대 야당의 출현으로 윤 정부가 제대로 된 국정 운영 동력을 상실할 것이라는 정가의 관측이 많지만, 경북에서는 윤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아는 '윤심' 인사들이 3명이나 돼 지역 발전 측면에서 긍정적 신호라는 해석도 나온다.

연령별로는 30대 1명(조지연), 40대 3명(강명구·정희용·김형동)이다.

또 50대 4명(구자근·박형수·김정재·임종득), 60대 5명(임이자·이만희·송언석·이상휘·김석기)으로 13명의 평균은 55세로 나타났다.

법조인 출신(김형동·박형수)과 경찰 출신(이만희·김석기)은 2명씩이며 군인 출신 1명(임종득), 노동운동가 출신(임이자) 1명, 관료 출신 1명(송언석), 나머지는 정치인이다.

13명 중 서울대 출신은 송언석·김형동·박형수 당선인 등 3명이고 영남대 출신은 김석기·조지연 당선인 등 2명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경기대(임이자), 경찰대(이만희), 동국대(구자근), 안동대(강명구), 용인대(이상휘), 육사(임종득), 이화여대(김정재), 경북대(정희용) 등 출신 대학은 대양하다.


newso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