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재차관 "올해 공적개발원조 예산 39.5%↑…청년 위한 ODA 지속 확대"

김윤상 기재2차관, KOICA에서 청년 간담회
"원조 사업이 청년·기업 해외 진출 확대로 연계되도록 노력"

(세종=뉴스1) 김유승 기자 | 2024-04-04 11:20 송고
김윤상 기획재정부 차관. (기획재정부 제공) 2024.4.3/뉴스1
김윤상 기획재정부 차관. (기획재정부 제공) 2024.4.3/뉴스1

김윤상 기획재정부 2차관은 4일 "올해 공적개발원조(ODA) 예산이 역대 최대 폭인 39.5% 확대됐다"며 "내년에도 우리 청년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와 경험 축적을 위해 관련 ODA 예산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경기 성남시에 위치한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청년인턴, 해외봉사단 등 ODA 사업을 현지에서 직접 참여하고 온 청년들의 다양한 경험을 듣고,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국가적 위상에 걸맞는 역할 수행을 위해 ODA 재원 규모를 지속 확대해 왔고, 특히 올해 예산은 역대 최대 폭(4조5000억 원→6조3000억 원, +39.5%)으로 확대했다"고 했다.

김 차관은 "이러한 양적확대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의 내실화도 병행할 것"이라며 "원조 사업이 우리 기업과 청년들의 해외 진출 확대로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청년들은 우리 인재 양성을 위해선 해외 경험의 취업 연계지원 및 대학 학점인정 제도 등이 더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또 더 많은 청년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해외 경험 기회 확대와 정책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이날 제기된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ky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